박주형 신세계 대표 "리테일 기업 넘어선 독창적 세계관 만들 것"

제 67기 신세계 정기 주주총회 개최
"차별화된 신세계 세계관 구축 할 것"
부동산과 리테일 결합해 사업영역 확장
  • 등록 2024-03-21 오전 10:29:05

    수정 2024-03-21 오전 10:29:05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리테일 기업을 넘어 고객의 삶에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Content Creator)’로 진화해 나가겠다. 또 부동산과 리테일을 결합한 ‘라이프스타일 디벨로퍼(Lifestyle Developer)’의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신세계의 가치를 담은 복합 공간을 전개해 나가겠다”

21일 서울 중구포스트 타워 대회실에서 열린 ‘제 67기 신세계 정기 주주총회’. (사진=신세계)
박주형 신세계(004170) 대표는 21일 서울 중구포스트 타워 대회실에서 열린 ‘제 67기 신세계 정기 주주총회’에서 향후 신사업 등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박 대표는 기존 사업장의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 활동과 체질개선, 고객 자원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전략 시행을 통해 우수한경영실적을 달성할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엔데믹 이후 리오프닝 효과의 둔화, 대내외 리스크 요소의 확대, 내수 부진 장기화 등 순탄치 않은 경영환경 속에서도 끊임없는 MD 혁신과 영업력 강화를 통해 유의미한 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강남점은 트렌드에 발맞춰 새로운 콘텐츠를 유치하고 선도적인 리뉴얼을 거듭하며 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극대화한 결과 국내 최초로 단일점포 거래액 3조원을 기록했고, 센텀시티점은 혁신적인 공간구성으로 MZ세대 및 외국인 고객을 적극 유치하며 지방점 최초 거래액 2조원을 달성하는 등 고무적인 외형성장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올해 유통업계 전반을 어둡게 점쳤다. 그는 “다가온 2024년은 세계 경제의 둔화된 성장세와 대내외 리스크 요인 누적, 고금리·저성장 기조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내외적 환경의 어려움 속에서도, 저희 신세계는 고객 중심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며,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새로운 가치의 영역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대표는 리테일 기업을 넘어 고객의 삶에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Content Creator)’로 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독보적인 가치와 독자적인 영역을 가진 콘텐츠를 통해 신세계만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고객과의 연결고리를 형성해 압도적인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차별화된 MD와 IP 콘텐츠로 고객에게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고, VIP를 위한 콘텐츠 및 공간 창출 등 관련 사업 영역을 새롭게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의 취향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생산하고, 동시에 디지털 채널을 다각도로 활용하여 전문성을 갖춘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설명했다.

지속적인 수익성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리테일업에 있어 외형성장 못지않게 손익 개선과 비용 구조의 효율화는 미래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 필수적인 부분이다. 전개 중인 모든 사업영역에 걸쳐 투자 영업활동의 손익과 효율 검증을 강화하고 사업 구조 및 오퍼레이션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신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우선순위를 검토하여 효율적인 투자전략을 수립하고, 추진 단계별 철저한 관리하에 실행하며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인 자금 운용과 유동성 관리, 사업 포트폴리오 개선에 주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는 부동산과 리테일을 결합한 ‘라이프스타일 디벨로퍼’ 영역을 꼽았다. 그는 “신세계의 가치를 담은 복합 공간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며 “리테일을 중심으로 아트, 엔터테인먼트 등의 다채로운 콘텐츠와 신세계의 브랜딩이 결합된 복합공간을 구축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깊이 파고드는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는 “디지털 고객 경험(DX)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여 온·오프라인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경영환경을 만들겠다”며 “고객이 자유롭게 콘텐츠를 향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확립하고, 오프라인 여정과도 연계하여 고객에게 더욱 완벽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