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일반고 전형, 내년부터 상대→절대평가

시교육청, 내년 고교입학전형 기본계획 발표
중학교 성취평가제 취지에 맞도록전형 개선
  • 등록 2024-03-29 오전 11:00:00

    수정 2024-03-29 오전 11:00:00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내년부터 서울지역에서 교육감이 선발하는 후기고(일반고) 전형방식 내 성적산출 방식이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뀐다.

(사진=이데일리DB)
서울시교육청은 이같은 내용의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29일 발표했다.

고등학교 입학전형은 선발 시기에 따라 전기고, 후기고로 나뉜다. 전기고는 과학·예술·체육계열 특수목적고, 특성화고 등이 포함되며, 보통 8월~12월 사이 원서를 접수하고 12월 초 합격자 발표가 마무리된다. 후기고등학교로는 일반고,국제·외국어계열 특수목적고, 자율형사립고 등이 있고 12월 말부터 다음년도 1월 초까지 합격자를 발표한다. 일반고는 교육감이, 특목고와 자사고는 학교장이 각각 선발한다.

선발 방식에 따라서는 학교장 선발고와 교육감 선발고로 구분한다. 학교장 선발고는 교육감이 승인한 학교별 전형요강에 따라 자기주도학습전형, 실기고사, 추첨, 중학교 내신 성적 등 학교 설립취지에 부합하는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교육감 선발 후기고는 교육감이 산출한 중학교 성적을 기준으로 배정대상자를 선발한 후 고교선택제에 따른 학생의 지원 사항과 학교별 배치 여건·통학편의 등을 고려해 단계별로 전산ㆍ추첨 배정한다.

내년도부터는 교육감 선발 후기고인 일반고 전형방식에서 성적 산출방법이 절대평가로 바뀐다. 이는 중학교 성취평가제 도입,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 전면 확대에 따른 것이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내 개인별 석차를 고입 전형방법으로 활용하는 것은 정부와 서울교육 정책기조에 역행하는 것으로 판단해 13년만에 중학교 성취평가제 취지에 맞게 개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제고·외고·자사고의 사회통합전형 지원자 수가 해당 전형 모집 정원에 미달할 경우, 학교장은 해당 전형 모집 정원에서 지원자수를 뺀 50%범위의 정원을 일반전형으로 선발할 수 있다.

아울러 동성고와 숭문고는 내년부터 신입생을 뽑지 않는다.

입학전형 실시계획은 학교장 선발 고등학교의 경우 전형 일정에 따라 4월~8월 사이 학교장이, 교육감 선발 후기고는 9월 초까지 교육감이 발표한다.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는 후기고로, 교육감 선발 후기고와 동시에 원서접수를 시작한다.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지원자 중 희망자는 교육감 선발 후기고 2단계에 동시 지원할 수 있다.

교육감 선발 후기고에 진학하려는 학생은 원서접수 기간인 12월4일부터 12월6일까지 출신중학교 등에 고등학교 입학 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교육감 선발 후기고 배정 결과는 내년 1월31일에 나온다. 입학전형 일정변경 등 특별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는 입학전형 실시기일 3개월 전에 변경계획을 수립하여 공고한다.

2025학년도 서울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 전문은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나 서울고교홍보사이트 하이인포 자료실에서 확인하면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