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해법 논의’ 4자 회담서 “휴전 노력”…2주 내 후속회담

러시아·우크라·프랑스·독일 4자회담 개최
‘휴전노력 지속’ 공동성명 채택…2주 내 후속회담
러 “돈바스 지역 분쟁과 러시아 침공 위기는 별개”
  • 등록 2022-01-27 오전 9:42:26

    수정 2022-01-27 오전 9:42:26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해 당사국인 러시아, 우크라이나와 프랑스, 독일 4개국이 만나 휴전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는 정부군과 친러 성향 반군의 대치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 AFP)


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4개국은 이날 프랑스 파리에서 만나 회담을 가진 후 공동 성명에서 ‘민스크 협정’에 따른 휴전을 유지하기 위한 각국의 약속을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민스크 협정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접경 지역인 ‘돈바스’(도네츠크주와 루간스크주) 지역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이들 4개국이 2015년 2월 체결한 평화 정착 방안을 담은 약속이다.

우크라이나 문제를 4개국이 논의하는 방식을 두고 노르망디 형식 협상이라고도 한다. 프랑스의 노르망디 상륙작전 70주년 기념식에서 우크라이나, 러시아, 프랑스, 독일 정상이 우크라이나 문제를 해결했던 것에서 따온 것이다.

다만, 협정 체결 후에도 돈바스 지역에서는 정부군과 친(親)러 성향 반군의 교전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4자 회담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위기감이 높아지고, 유럽이 이번 사태 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단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열렸다. 국제사회는 빈번하게 내전이 발생하고 있는 돈바스 지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명분이 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러시아가 자국민 보호를 명분으로 돈바스 지역의 친러 분리주의 반군에 본격적으로 무기를 공급할 경우 양측의 대치가 대규모 무력 충돌로 비화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4개국 고위 당국자들은 이날 약 8시간에 걸친 마라톤회담 끝에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양측이 휴전을 무조건 존중하고, 2주 안에 독일 베를린에서 다시 만나 협의를 이어간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도출했다.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발발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당사국이 휴전 지속에 뜻을 모은 것은 의미가 있지만 이날 회담 성과에 대한 입장은 엇갈렸다. 우크라이나와 프랑스는 긍정적이었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러시아는 별다른 진전이 없다고 평가했다.

익명을 요구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측근은 “이번 회담은 2014년 이후 이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 동부에서의 분리주의자들의 전투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지 러시아의 침공 위협에 대한 것이 아니었다”면서 “관건은 러시아가 해빙의 신호를 내비치길 원하느냐였는데, 현재 상황에서 우리는 긍정적인 신호를 얻었다”고 말했다.

AFP에 따르면 드미트리 코작 러시아 대통령 행정실 부실장도 우크라이나 동부의 교전 상황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국경에서의 긴장은 “별개의 문제”라며, “동료들이 우리의 주장을 이해해 (다음 회담이 열리는) 2주 안에 성과를 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코작 부실장은 현재까지 진행된 노르망디 형식의 협상에서는 진전이 거의 없었으며, 내세울 만한 것이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고 러시아 스푸트니크 통신이 보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