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노란 소포'…"당분간 직구 안할래요"

중국·대만발 '노란 소포' 불안 확산
직구 점유율 1위 '중국'…"불안해서 못 하겠다"
통관부호 폐기 후 재발급, 中 직구 중단하기도
  • 등록 2023-07-27 오전 6:01:00

    수정 2023-07-27 오전 6:01:00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당분간 당장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직구’(해외 직접 구매) 안 하려고요.”

중국 ‘알리익스프레스’ 등을 통해 스마트폰 악세사리 등 소품 구매를 자주 하는 직장인 신모(28)씨는 ‘노란 소포’ 소식을 듣고 개인통관고유부호(집주소·이름 등 정보가 포함된 관세청 부여 번호) 를 재발급 받았다. 신씨는 “인터넷에서 아무리 개인 정보가 다 빠져나갔다고 하더라도, 해외에서까지 소포가 오는 것은 무섭다”며 “당분간 직구는 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신씨처럼 ‘노란 소포’로 인해 직구에 두려움을 느끼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이번에 논란이 된 소포의 대부분이 중국에서 발송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국 사이트를 기피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이 때문에 중국 쇼핑몰을 이용하던 ‘직구족’들이 일본이나 미국 등 다른 국가로 이동하는 모습도 관측된다.

중국은 직구족들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국가다. 관세청에 따르면 중국발 해외직구 점유율은 2020년 건수 기준으로 48.3%을 차지, 전체 직구의 절반에 육박하며 처음 1위에 올랐다. 이후 지난해에는 57.7%까지 올라 절반을 넘겼다. 금액 기준 점유율도 지난해 36.2%를 기록,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이 기간 중국 플랫폼들은 빠른 배송과 다양한 상품을 내세워 빠르게 성장했다. 국내 소비자들이 각종 장난감, 악세사리, 옷 등 가벼운 물건들을 구매하는 주요 통로가 된 것이다. 실제 국내에서 1만원 넘게 줘야 살 수 있는 핸드폰 케이스를 1000원 이하에 팔기도 해 가격 메리트가 크다는 게 기존 사용자들의 설명이다.

다만 이러한 직구족들은 지난 20일 국내에서 발견되기 시작한 ‘노란 소포’ 이후 직구를 자제하고 있다. 이들은 직구 시 입력해야 하는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사용될 경우 알람이 오도록 설정을 바꾸고, 아예 기존에 사용하던 통관부호를 폐기 후 재발급 받기도 한다. 신씨는 “이미 유출됐기 때문에 통관부호 자체를 바꾸는 거 말고는 답이 없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미 중국 플랫폼에서 구입한 경우엔 상품을 열어보기 전 주문 시점과 품목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은 기본이고, 아예 중국보다 일본, 미국 등에서만 직구를 하는 경우도 있다. 직장인 박모(34)씨는 “평소에 주문하던 곳에서는 똑같은 박스에서 배송이 되니까, 모르는 것을 아예 열어보지 않으려고 한다”고 했고, 다른 직장인 차모(36)씨는 “당분간 아마존 등 중국 업체가 아닌 곳에서 구매하고, 어차피 급한 걸 구매할 것은 아니니 지켜보는 게 나을 것 같다”고 했다.

한편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20일 최초 신고가 접수된 이후 26일 오전 5시까지 총 3281건의 ‘노란 소포’ 관련 112 신고가 접수됐다. 이중 수거가 이뤄진 것은 1125건이다. 경찰과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는 아직 테러 연관성이나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중국 등과 함께 소포의 발송 경로에 대해 조사 중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