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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방역당국이 지난 4일부터 사적모임 최대 10인 허용-다중이용시설 영업제한 시간 12시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부 완화했지만, 서울에서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막차 시간은 연장되지 않았습니다. 요즘 저녁 약속 후 늦은 밤에 귀가할 때 택시를 잡으려면 하늘의 별 따기 수준으로 어려운데 대중교통 막차 연장은 왜 하지 않는 건가요?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A.결론부터 말하면 이번 거리두기 완화 조치 이후 버스나 지하철 운행이 연장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서울에서는 그동안 밤 10시 이후 감축해 왔던 대중교통 심야운행을 이미 지난달부터 정상화했기 때문에 시민들의 큰 불편은 겪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부 지역과 노선, 차고지별로 다르겠지만 시내버스는 대략 오후 11시 30분, 지하철은 자정 무렵부터 운행을 중단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지난해 12월 거리두기 강화와 연말·연시 모임에 따른 확진자 폭증을 대비해 시내버스는 12월 18일부터 지하철은 12월 24일부터 20% 감축 운행을 시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감축 운행으로 지난해 설 연휴가 있던 2월 첫 주에 지하철과 버스 이용객은 직전 연도와 비교해 각각 50.9%, 39.3% 급감할 정도로 승객이 확 줄기도 했습니다.
| 감축운행 전후 대중교통 이용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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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과거에도 이와 다르지 않았습니다. 시간을 거슬러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 2020년 1월 이후로 살펴보면 대규모 집단감염 발생, 변이 바이러스 유행 등 위기 때마다 대중교통 운행횟수는 특정 밤 시간대 이후로 감축→ 완화 →감축 등을 반복해 오긴 했습니다. 특히 지하철의 경우에는 2020년 4월 1일부터 운행횟수를 줄이는 감축이 아닌 운행시간을 줄인 단축 운행을 해오고 있습니다. 코로나 발생 이전 새벽 1시까지 운행하던 시간을 자정 시간대로 단축, 현재까지 해당 기조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엔 사정이 좀 다릅니다. 그동안 방역당국이 카페나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을 밤 9시나 10시, 11시로 풀고 조이는 것을 반복했던 과거와는 달리 밤 12시로 운영시간을 대폭 연장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오는 17일까지로 정해진 현 거리두기 이후에는 사적 모임, 영업시간 제한을 아예 없애버리는 방안도 논의 중이라 그동안 억눌렸던 수요가 한꺼번에 폭발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대중교통, 특히 하루 약 500만명 이상(서울지하철 1~8호선 기준)의 수도권 시민이 이용하는 지하철 운행을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 서울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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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과거 지하철을 새벽 1시까지 운행했던 것은 말 그대로 연장 운행의 성격이 짙었는데 코로나19 이후 심야시간 승객 자체도 많이 줄어든데다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열차 점검, 청소 등을 이유로 추가로 연장 운행을 원하고 있지 않다”며 “(승객 증가 등)추가로 변하는 상황을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시는 대신 심야시간대 시민들의 이동 수단이 되고 있는 올빼미 버스를 대폭 확충할 계획입니다.
2013년 운행을 시작한 올빼미버스는 연간 310만명, 현재까지 누적 2800만명이 이용할 정도로 서울의 대표적인 심야 대중교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운행 시간은 오후 11시부터 다음달 새벽 6시까이며, 이용요금도 2150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시는 현재 9개 노선, 72대로 운행하던 올빼미 버스를 이달과 다음 달 초에 걸쳐 14개 노선, 100대 규모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 올빼미버스 확대 노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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