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하이트진로가 참이슬 출고가를 7.9% 인상을 예고하면서 오는 23일부터 ‘참이슬 후레쉬’, ‘참이슬 오리지널’ 360㎖ 병 출고 가격이 기존 1081.2원에서 1163.4원으로 82.2원 오릅니다.
우선 주류 유통 구조를 보면 소주 제품 출고 가격과 소매 가격이 차이 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통상 주류 유통은 주류제조사·수입업체→주류 취급 면허 취득 전문 도매상→소매점→소비자로 이어지는 구조입니다. 출고가는 출고원가·주세·교육세·부가세 등이 포함된 가격입니다. 유통 단계별 마진이 붙으면서 출고가와 판매가의 차이가 벌어집니다.
주류 공장에서 1100원대에 출고된 소주는 전국 약 1300개의 주류 도매상에게 넘어가고 300~500원의 마진을 붙여 식당으로 넘어갑니다. 즉 식당 등 소매점이 소주를 넘겨받을 때 가격은 병당 1400~1600원대에 불과하지만 병당 4000~5000원에 판매를 합니다. 주류만큼 마진이 큰 품목이 없는 만큼 인건비와 임대료 상승 등 인상 요인 등을 붙이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식당에서의 소주 가격 인상은 식당 주인의 결정에 따라 인상 시기와 폭이 좌우되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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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편의점의 소주 가격 인상률 또한 출고가 인상률보다 높게 조정됐었습니다. 지난 2019년 5월 하이트진로가 소주 공장 출고가를 병당 1015.70원에서 1081.2원으로 6.45%(65.5원) 인상했을 때 편의점은 1660원에서 1800원으로 8.4%(140원)을 올렸습니다. 출고가 인상률을 반영하면 1767원으로 1원대 판매 가격을 설정해야 하는 만큼 10원 단위로 현재 1800원대의 가격을 책정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업계 관계자는 식당의 경우 소매 판매가가 1000원씩 인상되는 게 통상적으로 이뤄져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주류 회사들은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공병 취급수수료, 제조경비 등에 따라 가격을 올려도 주세를 감안하면 크게 이익이 남지 않지만 소매점은 사정이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7년간 서울 내 여러 지역에서 갓포집을 운영해온 김씨(37세)는 “보통 출고가 인상 후 식당들이 가격을 즉시 올리지 않고 1~2개월은 눈치를 보지만 프랜차이즈 식당 등이 가격을 올리면 그때부터 너도 나도 올리는 식”이라고 말했습니다.
동네별로 소줏값은 4000원~1만원까지 다양하게 형성돼 있습니다. 판매가가 4000~5000원 수준인 지점은 5000~6000원, 5000~6000원은 6000~7000원 수준으로 판매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강남과 고급 술집의 경우 소주 판매량이 적은 만큼 8000원~1만원보다 더 높은 가격을 받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