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WS와 10월 말 초저지연 클라우드 시작..5G MEC 활용

글로벌 클라우드와 5G 연계는 처음
5G MEC 플랫폼 공개..생태계 만든다
기지국단 초엣지 MEC도 가능..병원 등 적합
게임 스트리밍 솔루션 출시..게임방송 보다 플레이어로 변신
  • 등록 2019-08-13 오후 3:34:25

    수정 2019-08-16 오전 9:33:08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5G(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상용화했지만 통신에서 실시간 반응 속도를 줄이는 서비스는 확산하지 못했다. 5G 고신뢰·초저지연 통신(URLLC)에 대한 국제 표준이 완료되지 않아서인데 SK텔레콤(017670)이 10월말 세계적인 클라우드 업체와 초저지연 특성을 가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한다.

당장은 지연시간을 30ms에서 10ms(1ms=1000분의 1초)로 줄이는 수준이지만 기술과 표준을 완성하는 2020년 이후에는 1ms 수준으로 좁힐 수 있을 전망이다.

5G망 위에서 로봇 원격제어나 자율주행 차량이 본격화되는 것이다. 기업대상 5G에서 초저지연이 중요한 이유는 자율주행 차량이 도로를 달리다 정지신호를 수신할 때 더 빨라진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교통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줄어드는 셈이다.

이강원 SK텔레콤 클라우드랩스장이 ‘5GX MEC’ 플랫폼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이다. (사진= SK텔레콤)
10월 AWS와 5G MEC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SK텔레콤은 13일 을지로 삼화빌딩에서 5G 시대 초저지연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 솔루션인 ‘5GX MEC(Mobile Edge Computing, 모바일 에지 컴퓨팅)’ 기술을 공개하고, 10월 말 아마존웹서비스(AWS)와 5G MEC 기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MEC란 고객과 가까운 곳에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설치, 데이터 전송 구간을 줄여 5G 핵심인 초저지연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SK텔레콤은 최근 AWS와 연동을 위한 기술 개발을 완료했으며, 다양한 국내외 클라우드 기업과 협력해 클라우드 서버를 국내 5G 기지국 혹은 교환국에 설치해 서비스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AWS가 제공하는 SaaS나 PaaS가 SK텔레콤 SK텔레콤 5G MEC센터에서 구동된다는 의미다.

이강원 SK텔레콤 ICT기술센터 클라우드랩스장(상무)은 “클라우드 기업들의 관심은 회선 비용 절감보다는 전송지연시간이 보장되는 새로운 서비스 창출”이라며 “글로벌 회사뿐 아니라 네이버 클라우드(NBP)와도 이야기하고 있다. 국내 클라우드가 잘할 수 있는 부분들을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G MEC 플랫폼 공개..생태계 만든다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5G MEC 플랫폼을 개발자들에게 공개해 개발자 생태계 구축에도 노력한다.

이 상무는 “지난 6월 MEC 오픈랩을 열었고 13~14일 무박 2일로 5G MEC 기반 신규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는 해카톤(개발자대회)을 한다”고 말했다. 이번 해카톤에 삼성전자는 MEC 기반 단말을 제공하고, SK텔레콤과 MEC 기술을 개발 중인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HPE), 인텔, 모빌에지X(MobiledgeX), 마이크로소프트 등도 참여한다.

기지국단 MEC도 가능..게임 방송 보다가 플레이어로 변신

SK텔레콤의 5G MEC는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동하는 것외에도 △기지국단에 설치하는 초엣지를 세계 최초로 구현했고 △‘워치앤플레이(Watch&Play)’라는 게임 적용 솔루션도 출시한 게 특징이다.

정창권 SK텔레콤 인프라 엔지니어링 그룹장은 “기지국단 초엣지는 기업 고객의 기지국 단에 MEC가 전진배치되는 것”이라며 “통상 4단계(스마트폰-기지국-교환국-인터넷망-데이터센터)를 거치는 데이터 전송 과정을 1단계(스마트폰-기지국)까지 줄여 데이터 전송 지연 시간을 최소화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MEC 센터와 연동 없이 기존 5G 기지국만으로 초저지연이 가능해 보안이 민감한 기업이나 병원에 알맞다. 원격진료는 물론 외부망과 분리돼 보안에 민감한 의료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고, 모든 데이터를 내부에서 처리해 외부 인터넷 전용회선 구축 비용도 줄어든다.

‘5GX MEC’ 기반 게임&방송 플랫폼 ‘Watch&Play’ 시연 모습이다. (사진= SK텔레콤)
SK텔레콤은 이날 5G MEC 기반 ‘워치앤플레이’가 적용된 3인칭 슈팅게임 ‘포트나이트’를 시연했다. ‘포트나이트’ PC 버전은 높은 PC 사양이 필요해 일반 스마트폰에서는 게임이 불가능했으나 5GX MEC기술로 가능해졌다. 5G MEC 기술이 진화하면 최신 PC게임을 즐기려면 고사양 PC를 사야 하는 경제적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상범 SK텔레콤 미디어랩스장은 “인터넷망에 있던 게임 엔진을 5G MEC에 구축한 덕분”이라며 “초저지연 스트리밍 기술과 방송기술을 결합하면 게임방송을 보다가 게이머로부터 권한을 받아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