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끊고 사전질의 안주고…의정부시의회 초선의원 '막무가내'가 콘셉트?

시장 상대 시정질의 이번달도 논란 '수두룩
시장 답변 막으면서도 "내 질의시간"…사전질의 '시정전반에 관한 사항' 갈음
지난달엔 시장·부시장에 "미꾸라지같다" 논란
  • 등록 2023-03-24 오후 7:41:57

    수정 2023-03-24 오후 7:41:57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이정도면 의정부시의회 초선 시의원들은 의정활동의 콘셉트를 ‘막무가내’로 잡은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네요.”

24일 열린 ‘제32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지켜본 한 시민의 말이다.

김동근 시장을 상대로 한 시정질의에서 초선 의원들이 질문 쏟아내면서도 시장에게 답변 기회를 주지 않는 것은 물론 통상 본회의 몇일 전 구체적인 사전 질의를 하는 절차를 ‘시정 전반에 관한 사항 등’으로 갈음하면서 생중계 중인 시정질의에서 사실상 시장이 발언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지 않았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사진=의정부시의회)
앞서 지난달 16일 열린 제320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또 다른 한 초선 의원이 시장과 부시장을 향해 “말씀하시는게 문제”, “시장님의 쪼가리 지식”, “미꾸라지 같다”라고 발언한데 이어 또 다시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면서 의정부시의회 의원들에 대한 자질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소속 A의원은 김동근 시장에 대한 시정질의에서 호원동 예비군훈련장 관련 질문을 수차례 하면서 본인이 원하는 답변이 나오지 않자 시장의 답변을 수차례 끊었다.

참다 못한 시장이 나서 “답변 기회를 달라”, “내 답변 시간이다”라고 호소했지만 A시의원은 오히려 “내 질의 시간이다”, “발언하지 말라”라는 등 태도로 일관했다.

A의원은 이날 시장의 답변 과정에 끼어들어 답변을 막으면서도 본인의 질의 시간이라는 적반하장식 태도를 수차례 보였다.

A의원은 지난해 지방선거 직후 원구성 과정에서 김대중·노무현의 민주당 정신을 거론하며 민주적인 의장 선거를 주장, 단식농성까지 벌였지만 속으로는 당론을 어기고 국민의힘 의원들과 함께 다른 의원을 의장으로 선출하는데 힘을 보태면서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으로부터 중징계 처분을 받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B의원은 통상 시정질의에 몇일 앞서 구체적인 질의 내용이 담긴 사전 질의서를 시 집행부에 보내는 절차를 무시한 채 ‘시정 전반에 관한 사항 등’으로만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시 집행부는 B의원에게 이날 시정질의 약 일주일 전에 구체적인 질문을 요구했지만 해당 의원은 이에 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70개가 넘는 부서가 있는 의정부시는 무엇을 질문할지도 모른채 모든 사안에 대해 답변자료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 셈이다.

김 시장은 “어떤 질문을 할지도 모른채 모든 사안에 대해 답변자료를 준비하는 것은 정력의 낭비로 이어질 수 있고 시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하기는커녕 왜곡될 여지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결국 김 시장이 시정질의의 부당함을 지적하면서 서면답변을 하겠다고 대응하자 B의원은 자신이 준비한 10개의 질문을 읽으며 이에 대한 답변을 서면으로 제출할 것을 요구하면서 마무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