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 말 기준 여신잔액은 12조4000억원, 수신잔액은 23조7000억원으로 여수신 각각 잔액이 전분기 대비 1조원 이상 증가하면서, 여수신 안정성이 개선됐다. 예대율도 60%대에 진입하며 2022년 4분기 말 47.6% 대비 12%포인트 가량 상승하면서, 1년 만에 여수신 균형이 상당 폭 개선됐다.
예대율 개선에 힘입어 순이자마진(NIM)은 2.18%를 달성, 전년(+0.79%) 대비 1.39%포인트 증가하며 건전한 수익 구조도 구축했다. 지난해 9월 출시한 전월세자금대출의 잔액은 4분기 말 기준 4060억원으로 빠르게 증가했고, 신용대출 중심이었던 여신자산 안정성 개선에 기여했다. ‘먼저 이자받는 정기예금’, ‘자유적금’, ‘굴비적금’ 등 다양한 예적금 상품을 출시해 저축성예금 잔액은 5조5000억원에 달해, 2022년 말 3600억원 대비 15배로 증가했다.
지난해 8월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중저신용자의 신용회복을 지원하는 ‘햇살론뱅크’를 출시하고 9월엔 은행권 최초로 등기변동알림과 보증금 반환보증을 함께 제공하는 ‘전월세자금대출’을 출시해 전세사기에 대한 우려가 커지던 때에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에 토스뱅크 가입자수는 2022년 말 540만명에서 2023년말 888만명까지 가파르게 성장했다. 3월 말 현재 가입자 수 983만명에 달해 천만 고객 은행도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지난 1월엔 은행권 최초로 출시한 ‘평생 무료 환전’ 외환서비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고객 저변도 확대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2023년은 혁신과 포용의 가치를 지키며 구조적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한 ‘지속가능한 포용금융’의 기틀을 만든 한 해였다”며 “인터넷전문은행으로서의 본분을 잊지 않고 포용금융에 지속 힘쓰는 한편, 시장의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혁신을 창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