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공직자들은 불위호성의 각오로 나서야"

6일 확대간부회의서 합리적인 정책결정후 신속한 집행 강조
진척이 더딘 사업들 거론…민선8기서 속도감있는 해결 주문
  • 등록 2022-12-06 오후 5:08:03

    수정 2022-12-06 오후 5:08:03

이장우 대전시장이 6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12월 확대간부회의에서 대전시 공직자들에게 합리적이고 과감한 정책결정 후 신속한 집행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은 6일 “‘불위호성(弗爲胡成, 행동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의 각오로 나서야 한다”며 대전시 공직자들에게 합리적이고 과감한 정책결정 후 신속한 집행을 거듭 강조했다. 이 시장은 이날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12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정책을 결정할 때까지 신중한 판단을 하고, 결정한 이후는 빠르게 실행해야 한다”며 “행정이 지연될수록 결국 시민이 손해를 본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당부했다. 특히 그간 진척이 더딘 사업들을 언급하며, 민선8기 때 속도감 있는 해결을 촉구했다. 그는 “민선8기 이전에는 제대로 된 그랜드플랜 수립 보다는 당시 시장의 공약 중심으로 정책을 수정만 했다”며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유성터미널 이전, 장대교차로 평면화 등이 대표적인 시정 난맥상”이라고 지적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과 관련해서는 “당초 7000억원 규모의 사업비가 1조 6000억원까지 늘어나면서 혈세가 얼마나 더 들어가게 됐나”며 “그 피해는 결국 시민에게 돌아간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간부 공무원을 포함해 모든 직원이 다시는 이런 시정을 해서는 안 된다”며 “과감하고, 신속하고, 치밀하게 정책을 만들고 오로지 시민을 위해 달려야 한다”고 지시했다.

마스크 착용 자율화 등 코로나19 대응체계 전환도 주문했다. 이 시장은 “그간의 경험과 국민 의식수준을 볼 때 마스크 착용을 시민 자율에 맡기는 것을 결정할 때”라며 “요양원, 장애인시설 등 취약분야 관리를 치밀하게 유지하면서 자율방역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정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공실건물 등 도심 유휴공간을 활용한 스마트팜 운영 방안도 제시했다. 이 시장은 “내년에 원도심 빈 건물 등을 스마트팜으로 이용하는 사업이 수익성이 있는지 시범사업을 진행하라”며 “또 이 과정이 자치구 대상 공모사업으로 진행돼 불필요한 경쟁이 되지 않도록 상생 균형발전에 바탕을 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