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박용만 대담 `만문명답` 공개…여권 `러브콜`에 응답할까

지난 14일 재단 `같이 걷는 길` 대담 유튜브 공개
코로나 위기 극복·양극화 등 주제로 의견 교환
李 "존경하는 기업인"…대선 앞둔 만남에 역할론 주목
  • 등록 2022-01-21 오후 5:06:11

    수정 2022-01-21 오후 5:06:11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박용만 전 대한상의 회장의 대담 `만문명답`(박용만이 묻고 이재명이 답하다)이 21일 오후 유튜브 ‘이재명TV’ 등을 통해 공개됐다. 박 전 회장은 지난해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총리직에서 물러난 뒤 후임 총리 후보로 거론되는 등 여권의 `러브콜`을 꾸준히 받아왔다. 차기 대선을 앞두고 성사된 이번 만남을 두고도 여러 정치적 해석이 뒤따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14일 서울 박용만 전 대한상의 회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는 재단법인 ‘같이 걷는 길’ 사무실을 찾아 대담을 앞두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민주당 선대위)


이 후보와 박 전 회장은 코로나19 위기 극복, 양극화, 4차 산업혁명, 규제 개혁, 청년 일자리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박 전 회장은 양극화 문제와 관련해 “기업인들이 느끼기엔 지나치게 `분배주의적`이라는 우려를 갖게 하는 일들이 과거에 많았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양극화를 나타내는 지표나 소득이 상위층에 편중된 지수, 사회 갈등을 나타내는 지표가 다 나빠졌다. 양극화에 시급한 처방을 내린다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나”고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기업인 입장에서는 현재 상태의 단기 이익이 극대화되는 게 좋다”면서도 “양극화는 성장 잠재력을 훼손하고, 시장 자체가 위축될 수 있다. 종국적으로 기업과 경제계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성장의 기회와 결과를 공평하게 나누는 포용 성장”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직격탄을 맞았다는 데 공감했다. 박 전 회장은 “정부가 재난 지원에 신경을 쓰고 있지만 상당히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린다”며 “며칠 전 손녀와 함께 명동성당 인근 산책을 하는데, (인근 상점이) 철수 상태에 가까울 정도로 내장객이 하나도 없어 안타까웠다”고 전했다. 이 후보 역시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너무 많은 부담을 지웠다”며 “경제 생태계의 아래층을 막고 있는 여기가 혹시 회생 불가능할 정도로 타격을 입지는 않을까 상당히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박 전 회장은 “취업 시장이 어렵다 보니까 젊은이들이 생계형 취업을 많이 하고 있다”며 “젊은이들이 소상공인으로 진입하고, 소상공인이 쓰는 인력도 아르바이트생 등 젊은이가 대부분이다. 결국 젊은이들에게 어려움이 전해지는 통로가 되다시피 한다”고 짚었다. 이 후보도 “혁신 창업이면 바람직한데, 생계형 창업을 하게 되면 결국 사회적으로 자영업 경쟁률만 높아지고 생산성도 떨어지고 사회적 낭비도 너무 심해진다”고 공감했다.

이번 대담은 이 후보가 직접 박 전 회장의 견해를 듣고 의견을 나누고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통해 만남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담 질문은 박 전 회장이 직접 작성했다고 한다.

한편 박 전 회장은 지난해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초기 때 예비 경선 참여를 제안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대표가 총리직에서 물러난 뒤에는 후임 총리 후보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퇴임설이 확산했을 때는 유력한 부총리 후보로도 거론됐다. 차기 대선을 앞두고도 종로 보궐선거 출마와 차기 정부 국무총리 입각 등 여러 설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 후보는 박 전 회장을 두고 “평소 존경하던 기업인”이라고 밝혀왔고, 경기지사 재임 시절 당시 대한상의 회장이었던 박 전 회장과 ‘경기도 기업규제 발굴·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인연을 맺어 왔다.

이에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박 전 회장은 정계 입문에 뜻이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다만 박 전 회장이 이 후보와 대담에 나섰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이 후보에게는)상당한 (긍정적인)메시지를 줄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