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등 수도권 서북부 지자체들 '러브벌레' 퇴치 안간힘

고양시 1일부터 일제방역 시행…하루 2~3회
서울 은평·마포구 전담팀·24시간상황실 운영
  • 등록 2022-07-05 오후 2:30:47

    수정 2022-07-05 오후 2:30:47

[고양=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최근 수도권 서북부권에 이른바 ‘러브버그’, ‘사랑벌레’가 대거 출현하면서 지자체들이 앞다퉈 긴급방역에 나서고 있다.

경기 고양시는 최근 일주일 사이 급격하게 개체수가 증가한 곤충 러브버그에 대한 긴급 일제방역을 실시 중이라고 5일 밝혔다.

러브벌레.(사진=뉴스1)
덕양구보건소는 짝짓기를 하는 러브버그(계피우단털파리 추정)가 지축동, 삼송동, 동산동, 향동동에 급증했다는 민원이 제기되자 지난달 29일 민원다발지역을 현장조사하고 해당곤충을 채집해 질병관리청 매개체분석과에 분석을 요청했다.

이 벌레는 크기 1㎝ 내·외에 몸은 검은색, 등은 붉은색의 파리과 곤충으로 독성이 없고 사람을 물지 않지만 떼로 출몰하는 경우가 많아 시민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

시는 지난 1일부터 보건소와 구청 생태하천과의 방역장비를 총 동원해 곤충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가로화단 등 녹지 분무소독과 거주지 주변 연무소독을 병행해 러브버그를 퇴치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곤충 다발지역의 경우 일 2~3회 이상 소독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러브버그의 짝짓기나 생활습성에 미뤄 장마철이 끝나는 7월 중순 이후 자연소멸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자연소멸까지 꾸준히 발생현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집중방역을 실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각 가정에서는 문틈이나 창틈 물구멍을 막고 방충망이나 출입구 부근 벽 등에 가정용 에어로졸(살충제) 또는 기피제를 분사해 놓으면 방제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덕양구보건소 관계자가 ‘러브벌레’ 퇴치를 위한 방제약품을 살포하고 있다.(사진=고양시 제공)
서울시 은평구는 자체 일제방역과 함께 각 동 새마을자율방역단과 자율방재단의 협조를 얻어 대대적인 긴급 방역에 나섰다.

구청 보건소는 전담팀(TF)을 꾸려 러브버그 근원지인 봉산, 앵봉산, 이말산을 중심으로 집중 방역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민으로 구성된 새마을자율방역단과 자율방재단에 약품과 인력을 지원하는 한편 전문 민간업체를 통한 방역도 진행하고 있다.

인근 자치구인 마포구도 러브버그 대응을 위해 선제적인 긴급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마포구는 전날 구청장이 긴급회의를 주재해 방역대책을 마련하는 등 주민 안전을 확보하는데 총력을 기울이면서 벌레떼가 사라질 때까지 보건소에 임시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할 방침이다.

구는 정확한 원인 분석을 파악하기 위해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 시험검사도 의뢰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