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역 '무장애 인증' 제로…5호선 청구역은 계단만

지하철역 283곳 BF인증 고작 2곳…모두 경기도 역사
"장애인·임산부·노약자 등 이동권 차별 심각"
서울시 "교통약자 시설 지속 확충"
  • 등록 2021-10-20 오후 2:30:04

    수정 2021-10-20 오후 2:30:04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 시민의 발인 지하철역사가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4일 오전 마스크를 쓴 출근길 시민들이 지하철 2호선 시청역을 지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광주북구갑, 국토위·예결위)는 2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중인 지하철 1∼8호선 총283개 역사 중 BF인증(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을 받은 곳은 단 2개소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BF인증을 받은 역사는 5호선 미사역, 하남풍산역이다. 신규 취득을 추진 중인 하남시청역, 하남검단산역 등은 모두 경기도에 위치한 역사들로 사실상 서울시가 인증받은 역사는 0개인 셈이다.

장애인과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이동을 돕는 엘레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없는 역사도 30개소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2호선 용답역, 3호선 도곡역, 5호선 청구역, 7호선 남구로역 등 4개 역사는 엘리베이터가 없었고 에스컬레이터가 없는 역사도 총 26개소에 달했다.

심지어 5호선 청구역은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가 모두 없어 교통약자의 이동권의 차별이 가장 심각했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인증제도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등이 각종 시설물에 접근·이동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평가 인증을 하고 있다.

같은 법 제4조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교통약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수단과 여객시설의 이용편의 및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조오섭 의원은 ”천만 서울시민의 발이 되는 지하철 역사가 교통약자를 차별하는 상징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지자체가 BF인증을 더욱 더 확산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1970~1980년대 건설된 1~4호선, 1980~1990년대 건설된 5~8호선 역사는 당시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인식이 사회적으로 미비했던 탓에 구조, 환경이 충분히 마련되지 못한 채 건설됐다고 해명했다. 기존 1~8호선 역사는 승강장과 차량간격 설비 기준, 접근로 유효폭 등으로 인해 BF 인증을 획득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서울시는 “시설 개선이 가능한 승강 편의시설, 장애인화장실, 점자블록 등 교통약자 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추후 BF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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