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지자체·지역대학, 인재양성 및 취업·정착 지원 공조

대전시 지방대·지역균형인재육성지원 의결…취업·정착 지원
충남 지역대학·외투기업, 맞춤형 인재양성·채용우대 등 시행
  • 등록 2022-12-06 오후 4:00:00

    수정 2022-12-06 오후 4:00:00

이장우 대전시장(오른쪽)이 6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전시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홍성=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과 충남에서 지자체와 지역 대학간 지역 인재양성 및 취업·정착을 위해 공조에 나선다. 대전시는 6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지자체와 대학의 상생발전 및 지역인재 육성사업 등을 논의하기 위한 대전시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의회에는 공동 의장인 이장우 대전시장, 이광섭 한남대 총장 등 지역 대학 총장과 지역산업기관 대표 등 20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학의 미래 인재양성을 지원하고, 그 인재가 우리 지역에 취업해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2023년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지원 시행계획’을 의결했다. 시행계획에 따르면 내년에는 대학혁신, 지역혁신, 협업의 3개 정책영역에 10개 과제, 39개 사업이 추진되며, 시비 341억원을 포함해 모두 1037억원이 투입된다. 또 대학 운동장의 생활체육시설 조성, 캠퍼스 내 기업유치 및 창업공간 조성과 청년층 시정 참여 확대 등 대학의 협조와 홍보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 대전시와 지역대학들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일류경제도시 대전 실현을 위해 대전시와 지역대학이 원팀이 돼야 하며, 4대 핵심전략 산업육성 및 발전에 대학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대학이 지역혁신 핵심동력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시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6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지역대학과 외투기업 상생발전 업무협약식이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지역에 투자한 반도체·전자 분야 외국인기업과 관련 학과를 운영 중인 대학과 상생 협력에 주력한다는 복안이다. 충남도는 이날 김태흠 지사와 도내 대학 총장, 외국인투자기업 대표 등 21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대학과 외국인투자기업의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충남도와 천안·아산 지역 11개 대학 및 10개 외국인투자기업이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대학은 이번 협약에 참여한 유사업종 외투기업이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나 강좌를 개설하고, 계약학과 설치 및 학점 인정 과정 설치 등을 추진한다. 기업은 이렇게 양성한 지역 인재를 채용 과정에서 우대하고 직무실습 등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보다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충남도는 산·학·관 상생협의체 및 실무협의체 운영 지원, 도내 지역 대학 및 외투기업 추가 발굴·홍보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앞으로 도와 대학, 기업 관계자로 상생발전실무협의체를 꾸려 대학·기업의 협력 사업을 지속 발굴·추진할 것”이라며 “기업과 대학이 지역 발전의 중심축인 만큼 도·기업·대학이 상생 발전하는 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힘을 모아가자”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