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마스크 해제 환영하지만, 신도들에게 착용 권고"

한교총 "감염 취약한 신도들 위해 권고"
천주교·조계종도 기존 방침 고수
과거 예배서 집단 감염 전례…조심스러운 입장
  • 등록 2023-01-30 오전 11:22:00

    수정 2023-01-30 오후 4:59:29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정부의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안에 따라 3년 만에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벗게됐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예배 등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한 전례가 있었던만큼 종교계는 여전히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30일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지침에 따라 공연장을 비롯해 영화관, 실내체육시설 등에서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실내 마스크 착용을 지키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했던 국가 차원의 의무 조치만 해제된 것으로, 안전한 환경을 위해 일상에서는 자발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2022 한국교회 부활절 연합예배’ 모습(사진=방인권 기자).
기독교와 천주교, 조계종 등 국내 3대 종파는 예배와 사찰 방문 등의 경우 신도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의 구체적인 지침이 내려지기까지 기존의 방식을 따르겠다는 것이다.

방대본 지침에 따르면 △유증상자·고위험군인 경우 △유증상자·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최근 확진자와 접촉했던 경우(2주간 착용) △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밀집·밀접) 환경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합창·대화 등 비말생성 환경인 경우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찬송가를 부르는 예배 등도 마스크 착용이 권고되는 경우에 해당한다.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의 박요셉 목사는 “교회는 예배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공감대가 있는 분위기”라며 “재감염의 위험뿐 아니라 독감 등이 발생하는 겨울이고. 노약자와 영유아 아동 등 감염에 취약한 신도들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목사는 “중대형 교회의 경우 기존처럼 대면 예배 시에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권고할 예정”이라며 “그 외에 작은 교회의 경우 개별적인 지침 하에 예배를 운영하겠지만 당분간은 대부분 마스크를 권고하는 분위기로 가지 않을까 싶다”는 생각을 전했다.

천주교 역시 미사 참석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할 예정이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결정하지 않고 종교시설에 대한 정부와 서울시의 구체적인 지침이 나오면 적용할 것”이라며 그때까진 마스크를 권고하겠다고 밝혔다.

조계종도 사찰 방문시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안내하겠다는 방침이다. 조계종 관계자는 “추후 별도 지침이 있기 전까지 기존의 지침과 동일하게 사찰 내에서 마스크를 쓰도록 안내하려 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난 3년간 종교계는 뜻하지 않은 곤욕을 치렀다. 몇몇 교회의 대면 예배를 통해 집단 감염이 발생하면서 한국교회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기도 했다. 수도권 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빠르게 번지자 개신교계는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온라인 예배로 전환했다.

천주교와 조계종도 가급적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행사나 예배 등을 자제하는 분위기를 유지해왔다. 명동대성당 등은 현장에서 미사에 참석할 수 있는 인원을 제한하거나 온라인 미사를 진행했다. 조계종도 매년 열리던 ‘부처님 오신날’ 연등행사를 취소하는 등 재감염 확산 방지에 동참해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