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이스라엘 공격 자금 암호화폐로 조달한듯"

기습공격 이전 1년여간 암호화폐로 대규모 자금 조금
하마스·PIJ, 2021년 8월부터 올 6월까지 1800억원 조달
이번 전쟁 이후에도 모금 개시…이스라엘 "계좌 동결"
  • 등록 2023-10-11 오전 11:10:18

    수정 2023-10-11 오전 11:10:18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 기습공격을 위한 자금을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통해 조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마스는 이번 전쟁이 발발한 이후에도 암호호폐를 통한 기부금 모금에 나섰으며, 이스라엘 당국은 관련 계좌를 추적해 동결하고 압수 자금을 국고에 귀속시켰다.

(사진=AFP)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0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정부의 압류물 및 블록체인 분석 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이번 기습공격이 발생하기 전 1년 동안 팔레스타인의 하마스와 팔레스타인이슬라믹지하드(PIJ), 레바논의 헤즈볼라 등 무장정파 세 곳은 암호화폐를 통해 막대한 자금을 끌어모았다.

암호화폐 추적업체 엘립틱에 따르면 이스라엘 당국이 PIJ와 연계된 것으로 추정하는 디지털 암호화폐 지갑에 2021년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9300만달러(약 1247억원)어치 암호화폐가 입금됐다.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본사를 둔 또다른 암호화폐 분석·소프트웨어 업체 비트오케이는 비슷한 기간 동안 하마스와 연계된 디지털 암호화폐 지갑도 4100만달러(약 550억원) 규모의 암호화폐를 수령했다고 전했다. PIJ는 지난 7일 하마스와 함께 이스라엘에 대한 기습공격을 단행했다.

자금은 주로 텔레그램 등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기부금을 모금하는 형태로 조달한 것으로 파악된다. 실례로 하마스의 군사조직인 알카삼 여단은 2019년 텔레그램 채널에서 비트코인 기부금을 요청하기 시작했으며, 같은 해 3만달러를 모금했다. 이후 이스라엘과 미국 수사당국이 거래 내역을 추적하기 시작하자 알카삼 여단은 기부자들의 안전을 우려해 지난 4월 모금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세 무장정파가 암호화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게 된 것은 이들 모두 미국 정부로부터 테러단체로 지정돼 국제 금융시스템에 대한 접근이 제한돼 있기 때문이다. 이들 단체와 거래한 경우 미 정부로부터 형사기소를 당하고 제재 대상에도 포함될 위험이 있다.

세 무장정파가 모금한 자금이 이번 이스라엘 기습공격에 쓰였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암호화폐가 테러단체의 자금 조달 수단으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확인한 것이어서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엘립틱을 이끌고 있는 매튜 프라이스는 “암호화폐를 이용하는 게 이집트 국경에서 현금을 밀수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면서 현재 법 집행기관과 테러단체의 자금 추적 등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스라엘 경찰은 이날 하마스의 기부 요청에 쓰인 암호화폐 계정을 동결했다고 발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경찰은 성명에서 “전쟁 발발 이후 하마스는 SNS에서 암호화폐를 계좌에 입금하도록 촉구하는 모금 캠페인을 시작했다”며 “경찰 사이버 부서와 국방부는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의 도움을 받아 해당 계좌를 찾아 즉각 동결했으며, (압수한) 자금은 이스라엘 국고에 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얼마나 많은 계좌가 동결됐는지, 압수한 암호화폐 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