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건수 이주민노동인권센터 소장, ‘2022 인권상’ 대통령 표창

세계인권선언 제74주년 맞이 '인권의 날' 기념식
日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수상 제외
세계인권선언 낭독…'제23조 노동권' 빠져
'철장 투쟁’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거부
  • 등록 2022-12-09 오후 3:33:51

    수정 2022-12-09 오후 3:34:50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2022 인권상’ 대통령 표창에 안건수 이주민노동인권센터 소장이 선정됐다.

송두환(왼쪽) 국가인권위원장이 9일 오전 10시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세계인권선언 제74주년 인권의 날 기념식’에서 안건수 이주민노동인권센터 소장에게 대한민국 인권상 대통령 표창을 수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인권위)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는 세계인권선언 제74주년을 맞아 9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인권의 날’ 기념식을 하고 대한민국 인권상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대통령 표창을 받은 안 소장은 2003년부터 이주민 인권 옹호 활동을 전개해왔으며, 이주민노동인권센터에서 근무하며 국민인식개선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았다.

인권위원장 표창 개인부문 수상자로는 양해림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교수, 정현수 전남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센터장, 김태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대리, 박원식 서울 광진경찰서 경정, 양승덕 서울구치소 보안과 교사, 전명훈 서울특별시교육청 민주시민생활교육과 주무관이 선정됐다.

단체부문 수상자는 사단법인 정신장애와 인권 파도손, 고려대 인권·성평등 센터, 서울시 서대문구, 국립공원공단이 뽑혔다.

이날 2022 대한민국 인권상은 대통령 표창 1명, 국가인권위원장 표창 개인 부문 6명, 단체 부문 4개 등 총 11명이 수상했다. 다만, 애초 포상 추천 대상자였던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는 서훈 안건이 국무회의에 상정되지 않아 최종 수상자 명단에서 제외됐다. 외교부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 할머니 국민훈장 모란장 서훈 절차에 “부처 간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며 제동을 걸었기 때문이다.

양 할머니는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측이 공개한 영상을 통해 “상을 준다고 해서 흐뭇하고 기분이 좋았는데 무엇 때문에 다시 안 준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여간 기분 나쁜 게 아니다”고 말했다. 양 할머니는 2012년 미쓰비시중공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2018년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 판결을 받았다.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자들이 9일 오전 10시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된 ‘세계인권선언 제74주년 인권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권위)
아울러 이날 세계인권선언 전문 낭독식에서 ‘제23조 노동권’은 빠졌다. 애초 낭독자로 선정된 유최안 민주노총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 부지회장이 대한민국 인권상에서 윤석열 대통령 명의로 표창 수여에 반발해 행사장을 떠나면서다. 세계인권선전 제23조 노동권은 ‘자유롭게 일을 하고 직업을 선택할 권리가 있으며 차별 없이 노동에 대한 보수를 받고 실업상태에서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유 부지회장은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의 임금 원상회복을 요구하며 직접 용접한 1m도 채 되지 않는 좁은 철제 구조물에 몸을 넣어 감금 농성을 벌였던 인물이다. 그는 현장에서 낭독 취소 입장을 밝히며 이태원 참사와 화물연대 파업 등에 책임이 있는 대통령이 인권상을 수여하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인권선언 전문과 관련 조항 낭독은 이주민, 난민, 종교인, 장애인, 아동, 성소수자, 재난피해자, 언론인, 학생, 여성 등 11명이 했다.

유엔은 1948년 12월 10일 인간 존엄과 존중의 가치를 담은 세계인권선언을 채택하고 이날을 인권의 날로 지정했다.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은 기념사에서 “우리 사회는 오랜 시간 피나는 투쟁을 통해 권위주의 시대의 인권침해 관행을 개선해 왔지만, 그 성과를 지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지 않는다면 인권 상황은 언제든지 뒷걸음질을 칠 수 있다”며 “인권옹호자들은 항상 깨어 있어야 하며 작은 문제도 민감하게 바라보고 너무 늦지 않게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