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사장은 31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 17일 산업은행에 제출한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계획(PMI) 내용을 직접 설명했다.
우 사장은 “통합 실행계획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3개의 LCC를 어떻게 통합할 것인지와 지원부문 회사들에 대한 효율적 운영방향 검토 결과를 담고 있다”며 “기업결합심사 과정에서 경쟁당국 의견,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행위 제한 해소, 각 회사들의 지분문제 이슈 해소 등 실제 통합을 실행하기 위해 다양한 측면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대한항공은 기업결합신고를 완료한 후 아시아나항공을 대한항공의 자회사로 편입하다가 아시아나항공을 합병해 통합 항공사로 출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진에어와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을 합친 통합 LCC 경우 통합 대한항공 산하에 두는 방안과 한진칼 산하에 두는 두 가지 방안을 놓고 고민 중이다.
우 사장은 “소요 자금, 준비상황, 공정거래법상 제한 등 제반 사항을 고려해 면밀히 검토한 후 시기와 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통합 LCC 본사 위치는 확정하지 않았다. 우 사장은 “에어부산은 부산발 네트워크가 강점이고, 진에어 및 에어서울은 인천발 네트워크가 좋은 항공사이기 때문에 통합 LCC는 인천과 부산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동남아 노선 성장·발전시켜야 한다”며 “지금 시점에 통합 LCC의 본사 위치를 말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