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1분기 영업익 3831억..통신3사중 최고, 무선가입자 최대 증가

KT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영업익 모두 증가
무선서비스 매출 증가..2년만에 무선 가입자 최대 증가
  • 등록 2020-05-13 오전 10:12:48

    수정 2020-05-13 오전 10:35:51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T가 올해 1분기 국내 통신 3사 중 가장 많은 영업 이익을 기록했다.

KT(대표 구현모)는 2020년1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 5조 8317억 원, 영업이익 3831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전체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같은 수준이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BC카드(카드)와 KT에스테이트(호텔) 등 그룹사업의 실적 악화로 전년 동기 대비 4.7%감소했다.

KT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영업익 모두 증가

하지만 KT 별도 기준으로 1분기 매출은 4조429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2996억원을 기록해 1.1%늘었다. 매출 상승은 코로나19 여파로 로밍과 단말 수익이 줄었지만 5G 가입자 확대에 따른 무선과 IPTV 등 미디어 사업이 호조를 보인 덕분이다.

특히 KT의 연결 기준 1분기 영업익은 3831억에 달해 SK텔레콤(3020억), LG유플러스(2198억)을 앞섰다.

KT 연결기준 1분기 실적과 KT 별도 기준 1분기 실적 비교


무선서비스 매출 증가..2년만에 무선 가입자 최대 증가

KT별도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1.9% 증가한 1조 7357억원이다. 무선서비스 매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로밍이용이 크게 줄었으나,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한 1조 6324억원이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선택약정 할인율이 25%로 확대된 2017년 3분기 이후 2년만에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에 MNO가입자는 18만 1천명순증했고 ,이 중휴대전화 가입자순증은 6만 6천명으로 2017년 1분기 이후 최대치를 달성했다.

5G 누적가입자는 178만명

1분기 5G누적 가입자는 178만 명이다. KT는 지난 1월에 10대를 위한 ‘5G Y틴’, 2월에 20대를 위한 ‘Y슈퍼플랜’ 요금제를 출시하는 등 5G 2년차를 맞아세대별 요금제 라인업을 강화해 상품 경쟁력을 더했다. 영상, 음악,VR등 다양한 콘텐츠 혜택이 요금제에 부가된 슈퍼플랜 Plus 요금제는 출시 한달 만에 5G 신규 가입자의 절반 이상 가입했다.

유선매출 감소, IPTV 고속 성장

KT 별도 유선전화 매출은 372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0% 감소했다.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5,02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0.5% 상승하며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1분기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896만명이며, 이 중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57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의 62%를 돌파했다.

KT 별도 IPTV 매출은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11.9% 성장한 4177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IPTV 전체 가입자는 842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 지난해 11월 출시한 OTT 서비스 시즌(Seezn)은 출시 4개월 만에 월간활성이용자수(MAU) 224만명을 돌파하며 순항 중이다.

기업매출 증가

KT 별도 B2B매출은 전년대비 8.2% 증가한 6748억 원이다. B2B 매출은 기업회선과 함께 기업IT/솔루션, AI/DX 등 신성장 사업으로 구성됐다.

특히,공공/금융분야를 포함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수요 증가와 맞물려ADI/DX 매출이 전년대비 28.5% 증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

인공지능(AI) ‘기가지니’ 가입자는 230만명을 돌파했으며, AI 아파트/호텔 등 AI Space시장을 선도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BC카드, 에스테이트 매출 감소

주요 그룹사를 살펴보면 BC카드는 국내 가맹점수수료 인하 영향과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침체로 매입액이 축소돼 1분기 매출이 전년대비 7.7% 줄었다.지니뮤직의 가입자 증가, KTH의T커머스 사업 호조로 콘텐츠 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했지만 마케팅 강화로 영업익은 줄었다

코로나19로 외국인 관광객이 줄면서에스테이트부동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4% 감소했다.

코로나 19이후 사업기회 발굴중

KT는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일상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과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개인의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의 혁신을 리딩하는기회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미 ‘세계최초 5G 조선소’ 등 산업별 레퍼런스(Reference)를 확보하고 있으며,재택근무,온라인 교육 솔루션 등 고객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해전 산업 분야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가속화를 기회로 활용할 계획이다.

KT CFO 윤경근 재무실장은“KT는 신종 감염병 확산으로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으나 수익성 강화에 집중해 무선, 미디어 등 핵심 사업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고, AI/DX 등 B2B 사업에서도 성장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했다”며 “앞으로 고객중심 혁신을 지속하고 최고의 네트워크 품질과 기술력, 서비스를 제공하며 코로나19 이후 변화에 선제 대응해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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