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 불안이 세계 경제 발목잡는다`-FT

  • 등록 2006-01-25 오전 11:47:44

    수정 2006-01-25 오전 11:47:44

[이데일리 홍정민기자] 올해 전세계 경제에 수많은 경제적 리스크가 있지만, 중동 정정 불안, 조류 독감 등 정치 및 외교 현안이 더욱 중요한 문제로 부각될 것이라고 파이낸셜 타임스(FT)가 24일(현지시간) 지적했다.

◇올해 세계경제, 도하라운드·에너지불안 등 리스크 산재

올해 세계 경제에도 수많은 리스크들이 산적해있다. 1월말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앨런 그린스펀 의장이 퇴임하며, 도하라운드는 지난해 말 홍콩 정상회담에서도 주요 안건에 대해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채 결렬될 위기에 놓여있다.

도하라운드의 경우 미국 정부가 의회로부터 부여받은 무역협정 협상권한이 만료되는 올해까지는 마무리돼야 하지만 미국, EU 등 선진국들이 전향적인 양허안을 내놓을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도하라운드가 타결되지 않을 경우, 각국의 보호 무역주의는 더욱 강해질 수 있고, 이는 세계 무역 불균형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특히 미국의 경상적자는 전세계 경제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 올해 미국의 경상적자는 꾸준히 증가세를 지속, 국내총생산(GDP)의 7%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경상적자 증가 우려에 올 초부터 미국의 달러화가 약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내수경기 회복 신호가 뚜렷하지 않은 유럽에 수출 부담까지 가중시키면서 타격을 줄 수 있다. 중국 역시 전세계 불균형 해소를 위해 위안화를 절상하라는 압박을 받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 밖에 에너지 불안, 채권 및 부동산 시장의 거품 가능성도 전세계 경제에 암운을 드리우고 있다.

◇"적절한 정책 통해 경제 리스크는 해소 가능"

하지만 현재 전문가들은 전세계 경제가 이같은 위협들에 적절히 대처, 올해도 지난해와 같이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는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경상적자의 경우, 미국 소비자들과 정부의 지출이 꾸준히 늘어나고, 외국인 투자자들도 자금을 계속 유입시키면서 이를 견뎌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유럽에서는 경기 회복 기대감이 강해지고 있다. 

◇중동 불안·테러 등 정치·외교 문제

그렇지만 문제는 또 있다. FT는 경제적 요인들이 잘 해결된다고 하더라도, 세계의 이목은 중동 정정불안 등 정치 및 외교문제에 집중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핵시설 재가동을 선언한 이란이 새로운 화약고로 부상하고 있으며, 이라크의 경우 미군이 철수할 경우 미흡한 군사력을 통해 안보를 책임져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될 것이다.

현재 미국은 이라크 주둔군의 미래에 대한 결정을 앞두고 있으며, 이스라엘은 아리엘 샤론 총리 없이 정치방향을 정해야 한다.

또 전세계 조류독감 대란이나, 테러 공격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으며, 특히 이 두가지 사태가 함께 발생할 경우, 다른 모든 현안들은 뒷전으로 밀려날 수 있다고 FT는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