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현대차 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지난 16일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임단협) 16차 교섭을 통해 추가 제시안을 내놨다. 사측은 △기본급 5만9000원 인상 △경영성과금 125%+350만원 △품질향상격려금 200만원 △미래 경쟁력 확보 특별합의 주식 5주(무상주) △2021년 특별주간 연속2교대 포인트 10만 포인트 등을 제시했다. 기존 안보다 기본급 9000원, 성과급이 일부 인상된 안이다.
하지만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다. 노조가 핵심 쟁점으로 내세운 산업 전환에 따른 미래협약 체결과 만 64세 정년연장이 사측의 추가 제시안에서 빠졌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노조 내부에서 사측의 추가 임금 제시안에 대한 반발의 목소리가 크다는 점도 큰 문제다. 노조 내부 관계자는 “직원들이 지난해 코로나 위기에 공감해 임금을 동결했고 회사는 큰 영업이익을 거뒀다”며 “하지만 정작 직원들에게 돌아오는 건 턱없이 적은 상황이라 이번 제시안에 대한 반발이 크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노사는 오는 20일까지 이틀간 집중교섭을 이어나간다. 만 64세 정년연장은 타협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관건은 노조가 요구하는 미래협약을 사측이 어느 정도 받아들일지에 달려있다는 평가다. 노조는 미래협약을 통해 산업 전환에 따른 일자리 보호를 위해 △배터리 내재화 △도심항공교통(UAM)·모빌리티·로보틱스 등 미래 산업 관련 부품 국내 공장 생산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실상 미래 먹거리 전반을 국내 공장에서 생산해달라는 요구다. 사측이 2차 제시안을 통해 기존보다 미래협약 관련 내용에 진전된 안을 담은 만큼 향후 교섭에서도 노사 간 줄다리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노사 정년연장 합의가 어려운 상황에서 추가적인 임금 인상안과 미래협약이 관건이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위기와 반도체 수급 문제가 아직 남아 있는 가운데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고수해 파업으로 치닫는다면 모두에게 최악의 수가 될 것이란 걸 명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