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는 지난 2018년 11월 대한항공, AWS와 클라우드 전환 업무계약을 성사시킨지 3년 만에 클라우드 전환에 성공했다. 대한항공이 전사 IT시스템을 퍼블릭 클라우드로 전환한 것은 글로벌 대형 항공사 중 최초 사례다. LG CNS는 서비스 가용성 확보를 위해 대한항공 전체 IT시스템을 물리적으로 분리된 2개의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로 이중화했다. 또 국내에 재해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해외에 재해복구 클라우드를 구축했다.
LG CNS 관계자는 “이미 구축된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은 매우 높은 난이도를 요구한다”며 “기존에 운영되던 항공편 제어, 화물관리, 예약관리 등 애플리케이션의 변경을 최소화했다. 또 시스템 장애 발생 시 즉시 복구 가능한 가용성, 항공 비즈니스 변화에 따른 시스템 자원 확장의 편의성 등 클라우드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설계를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LG CNS는 대한항공과 함께 클라우드 전환 작업을 완료하고, 새로운 클라우드 여정인 `애플리케이션 현대화(AM)` 작업을 계획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는 소비자 수요 변화와 트렌드를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즉각 비즈니스 시스템에 반영할 수 있게 만드는 클라우드 핵심 기술이다.
김태훈 LG CNS 클라우드사업담당 상무는 “LG CNS는 AWS,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클라우드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퍼블릭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국내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MSP) 사업 최강자로서 기업들의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