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국내 증시 악영향 우려[주간증시전망]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 장기화 전망에 증시 변동성↑
국제유가 상승·연준 고금리 장기화 여부 주시
4.8% 뚫은 美국채 10년물…힘받는 금리인상 종료 의견
FOMC 전 마지막 美 9월 CPI·3Q 실적발표 등 주목
  • 등록 2023-10-09 오전 9:50:13

    수정 2023-10-09 오후 7:34:10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이 9년 만에 전면전에 나서면서 국내 증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무력분쟁으로 인해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얼어붙고 국제유가가 오르며 고금리가 장기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번 전쟁이 글로벌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고 국제유가 상방이 제한적인 만큼 국내 증시에 큰 타격을 미치지는 않으리라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9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지난 한 주(10월4~6일) 코스피 지수는 전주보다 2.29% 내린 2408.73에 거래를 마쳤다. 코스닥 지수는 4.76% 내린 816.39포인트에 마감했다.

7일(현지시각)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의 보복 공습으로 화염과 연기가 치솟고 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유대 안식일인 7일 새벽 이스라엘을 상대로 ‘알아크사 홍수(Al-Aqsa flood)’ 작전을 감행, 수천 발의 로켓을 쏘고 무장대원을 침투시켰으며 이스라엘이 이에 맞서 보복 공습에 나서며 양측에서 최소 500명이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사진=AP/뉴시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증시 변동성 우려

이스라엘이 기습공격을 해온 하마스를 상대로 공식 전쟁을 선포하며 전쟁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증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전쟁에 따라 국제 유가가 단기에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1973년 10월6일 이집트·시리아 등 아랍 국가들이 이스라엘을 침공하며 4차 중동전쟁이 발발했고 이는 1차 석유파동으로 이어졌다. 당시 아랍 석유수출기구(OAPEC) 회원국들이 석유 금수조치를 시행하며 유가는 3배 가까이 폭등했다.

전쟁으로 국제 유가가 상승하며 물가를 끌어올릴 경우 글로벌 증시를 압박하고 있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고금리 정책이 예상보다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진다. 전쟁 장기화로 국제 정세 불확실성이 커질 경우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심리는 더 얼어붙을 수 있다. 여러 환경이 우리 증시에는 악재로 작용할 상황이다.

다만 이번 전쟁이 이스라엘이 아랍권 국가들과 벌이는 전쟁이 아니라 영향력이 제한적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블룸버그는 “사우디아라비아는 유가를 현재 85달러에서 10~20% 더 올려 배럴당 100달러 약간 넘는 것으로 만족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힘 받는 금리인상 종료 의견

또 미국 채권금리가 급등하면서 금리인상을 종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받고 있다. 글로벌 채권금리의 벤치마킹 지표인 미 10년물 국채금리는 4.85%까지 치솟았다. 6일 저녁 발표된 미국 9월 비농업부문 신규 고용이 33만6000명 늘면서 예상치(17만명)를 크게 웃돌면서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채권시장이 최근 상당히 긴축됐다”며 “이는 1회 금리 인상과 맞먹는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장기 국채금리 상승이 사실상 기준금리 인상 효과를 나타내 연준이 추가로 긴축에 나설 필요가 없다는 설명이다.

여전히 미국 고용시장이 탄탄하다는 지표가 나왔지만 착시효과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전규연 하나증권 연구원은 “타이트한 노동시장이 지속되면서 미국 연준 긴축이 보다 오랫동안 계속할 여건이 마련되고 있다”면서도 “고용시장 추세는 서서히 약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번 고용 서프라이즈는 계절적 영향과 일부 업종의 고용 회복 지속으로 인한 노이즈로 판단하는 편이 적절하다는 설명이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도 “파업 이슈로 인한 착시현상과 파트타임 노동자의 증가 등에 기인하는 등 높은 고용지표에는 일부 착시 현상이 있다”며 “고용시장이 견고하지만 영향이 지속될 가능성은 제한됐다”고 짚었다.

美 9월 CPI·삼성전자 3Q 실적발표 주목

오는 12일에는 미국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를 발표한다. 기준금리를 결정짓는 내달 2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전 발표되는 마지막 CPI라 주목된다. 시장에선 9월 CPI가 이전보다 소폭 둔화했을 것으로 전망한다.

국내 증시에선 반도체 기업 실적이 예정돼 있다. 그간 증시를 괴롭힌 금리 변수가 점차 완화되면서 펀더멘털 개선 여부로 초점이 옮겨갈 수 있다.

오는 11일 삼성전자(005930) 실적발표에 눈길이 쏠리는 이유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매출 67조9914억원, 영업이익 2조2348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반도체 가격이 바닥을 찍고 상승하고 있다는 점에서 ‘6만전자’를 탈출해 ‘7만전자’에 안착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온다.

한국 경기선행지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데다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국 수출·제조업 경기 개선세가 나타나고 있어 기대된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국채 금리 급등세 진정과 한국 펀더멘털 동력은 커지고 있다”며 “원·달러 환율 급등 진정으로 외국인 수급도 우호적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주 코스피 예상 밴드를 2370~2550포인트로 제시했다. 2400선 전후 수준에서는 추격매도보다 주식 비중을 확대할 것을 추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