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처럼 해방감 들어요"… 마스크 벗고 영화 관람, 관객들도 반색

영화관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첫날 풍경
"영화 볼 맛 제대로 나"… 관객들 긍정적 반응
"조심스러워"… 마스크 착용 고수하는 관객들도
영화관 측 "마스크 해제, 관객 늘어날 것" 기대감
  • 등록 2023-01-30 오전 11:17:30

    수정 2023-01-30 오전 11:17:30

서울 용산구 CGV 아이파크몰점을 찾은 관객들(사진=뉴스1)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모처럼 해방감이 드네요.”

영화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첫날인 30일 오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만난 30대 남성 관객 이모씨는 이데일리에 “이제 영화관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해방감이 든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모씨는 “영화가 시작된 후 조명이 어두워질 때쯤 마스크를 벗고 영화를 관람했다”며 “영화 관람을 마치고 뒷좌석을 돌아보니 마스크를 다들 쓰고 있길래, 주섬주섬 마스크를 챙겨 쓰고 상영관을 나왔다”고 말했다.

관객들은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로 이전보다 편안한 관람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전했다. 금일 오전 아이맥스 3D 타입으로 영화 ‘아바타: 물의 길’을 관람할 예정이라는 20대 여성 관객 김모씨는 “마스크와 3D 안경까지 쓴 상태로 3시간가량 영화를 보기엔 불편함이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오늘 아이맥스 3D로 ‘아바타: 물의 길’을 두 번째 관람할 예정인데, 마스크를 벗고 3D 안경만 쓴 채로 영화를 볼 수 있어 조금은 편안하고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영화 관람을 앞둔 30대 남성 관객 박모씨는 “오랜만에 눈치 보지 않고 팝콘 먹으면서 영화를 볼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이제야 영화 볼 맛이 제대로 난다”고 말하며 껄껄 웃었다.

“마스크 당분간 계속 쓸래요”… 조심스러운 반응도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30일 영화관 풍경은 이전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대부분의 관객들이 마스크를 쓴 상태로 영화관을 방문했고, 영화 상영을 마친 뒤 마스크를 챙겨 쓰는 관객들의 모습을 속속 발견할 수 있었다. 실제로 영화를 보는 내내 마스크를 쓰고 관람했다는 50대 여성 한모씨는 “마스크를 벗고 영화를 본다는 게 아직은 실감도 안 나고, 조심스럽기도 하다”며 “당분간은 마스크를 쓰고 영화를 보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아이들과 함께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관람할 예정이라고 밝힌 30대 여성 김모씨는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첫날이기도 하고, 아이들이 감기가 걸려서 마스크를 쓰고 영화를 보는 게 나을 것 같다”며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벗고 있다면 모를까, 아직 마스크를 쓰는 사람이 많은 상태에서 먼저 마스크를 벗는 건 부담스럽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영화관 업계에서는 이번 조치로 극장을 찾는 관객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GV 관계자는 이데일리에 “마스크를 벗지 못한 채 영화를 관람해야 했던 고객들의 불편과 그에 따른 극장을 향한 심리적 거리감이 이번 기회에 해소되지 않을까 기대한다”며 “그간의 불편이 해소되고 보다 편안한 환경에서 영화 관람이 가능해지니 극장을 찾는 관객들도 전보다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롯데시네마 관계자는 “관객들이 실내 마스크 해제를 계기로 편안한 마음으로 극장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따라 일각에선 방역 안전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하지만 영화관 업계에선 극장이 다른 시설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염 위험성이 적다는 입장이다. 한 영화관 업계 관계자는 “각 극장들 차원에서 상영시간 전후로 빠짐없이 환기 및 방역조치를 하고 있는 데다, 취식을 할 때도 좌석 특성상 관객들이 마주 앉을 일이 없다”며 “무엇보다 영화관람이 목적이기에 상영 시간 내내 관객들이 상대방과 대화할 일이 거의 없어 안전하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영화관 스태프들은 종전대로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관객들을 응대할 예정”이라며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다고 해서 방역 긴장감을 늦추는 일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는 30일부터 공연장, 영화관, 실내체육시설 등에서의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다만 이는 과태료가 부과되는 국가 차원의 의무 조치만 해제된 것으로, 일상에서의 자발적인 마스크 착용은 여전히 중요함을 강조했다.

방대본 지침에 따르면 △유증상자·고위험군인 경우 △유증상자·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최근 확진자와 접촉했던 경우(2주간 착용) △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 밀집, 밀접) 환경 △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 합창, 대화 등 비말 생성 환경인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