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연구진은 지난 8월 2차 시안에서 ‘자유민주주의’라는 용어 대신 문 정부 시절 사용했던 ‘민주주의’라는 표현을 그대로 유지했다. 민주주의는 인민·민중·사회민주주의를 포괄하는 다의적 개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자유’를 누락한 저의에 의구심이 쏟아졌다. 6·25전쟁에 대해선 ‘남침으로 시작된’이라는 수식어를 빼 전쟁이 북한도발로 시작됐다는 점을 확실히 하지 않았다. 시장경제라는 용어도 삭제하면서 자유와 창의를 생명으로 하는 시장경제체제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심어주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를 낳았다. 고교 교과서의 근현대사 비율을 기존 75%에서 87%까지 늘려 제대로 된 역사교육이 되겠느냐는 학계의 지적까지 받았다.
교육과정은 교과서 집필의 나침반이다. 역사관의 다양성은 인정해야 하지만 미래 세대가 공부하는 교과서에 자국의 헌법 가치를 부정하고 정체성에 의문을 들게 하는 내용을 담는 나라는 문 정부 시절의 대한민국 외에 어느 나라도 없다. 민중사관에 치우쳐 세계사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우리만의 성취를 상대적으로 어둡게 묘사한 점도 깊이 반성해야 할 대목이다. 특정 용어, 특정 사안의 기술뿐 아니라 교과서 전체를 관통하는 기울어진 역사관 자체를 이참에 바로 세우는 작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