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현미 "6년 만 서울 공연… 그 시절 추억 함께 나눠요" [인터뷰]

6년 만 서울서 단독 콘서트
22일 세종대 대양홀서 열려
"무대 위에 있을 때 가장 행복"
"팬들과 노래로 추억 나누고파"
  • 등록 2022-10-17 오전 6:00:00

    수정 2022-10-17 오전 8:19:07

주현미(사진=쇼플러스)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공연을 앞두고 있으면 늘 긴장해요. 연차가 아무리 쌓여도 긴장되는 건 여전한 것 같아요. 서울에서 공연을 여는 건 6년 만인데, ‘서울’이란 단어에서 오는 무게감이 유독 큰 것 같아요.”

‘트롯 여제’ 주현미가 오는 22일 서울에서 6년 만의 단독콘서트 ‘이데일리TV 개국 15주년 기념 주현미 콘서트 러브레터-서울’을 여는 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디너쇼가 아닌 단독콘서트로는 2016년 이후 처음이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처음 열리는 대규모 공연이란 점에서 주현미의 얼굴엔 설렘과 기대가 가득해 보였다.

주현미는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데뷔 35주년을 맞아 2020년부터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무산돼 이제야 서울에서 공연을 열게 됐다”며 “긴 세월 함께한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편지를 써 내려가듯 진솔한 무대를 선보이고 싶고, 추억을 나눌 무대가 많이 준비돼 있으니 함께 노래하고 즐겨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주현미는 자타 공인 ‘트롯 여제’다. 1985년 ‘비 내리는 영동교’로 가요계에 정식 데뷔한 이후 37년간 꾸준히 무대에서 대중을 만나온 트롯계의 산증인이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지난 2년간 공연 시계는 잠시 멈췄지만, 지난해 5월 경기도 하남을 시작으로 공연을 재개해 성남, 수원, 창원, 인천 등을 거쳐 오는 22일에는 서울 세종대 대양홀에서 콘서트를 열고 관객을 만난다.

주현미는 “팬들이 있기에 내가 무대에 오를 수 있는 것”이라며 공연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온 원동력으로 팬들을 꼽았다. 주현미는 “단순히 히트곡이 많다고 해서 공연 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그 시절 그 노래를 함께 부르고 정서를 나눌 팬들이 있기에 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현미(사진=쇼플러스)
올해로 데뷔 37년째인 베테랑이지만 주현미는 늘 무대에 오르기 직전 긴장된다고 했다. 하지만 무대에 오른 순간부터는 긴장감은 사라지고 행복한 기운만 남는다며 환하게 웃었다. 그만큼 무대를 그 누구보다 즐기고 만끽하는 이가 주현미다. 그런 그도 코로나19가 닥친 지난 2년은 가수 인생에 있어 가장 우울했던 시기였다고 조심스레 털어놨다.

“여태껏 살아오면서 쉼 없이 무대에 올랐지만, 지난 2년은 코로나19로 무대가 사라지면서 처음으로 무기력한 감정을 느꼈던 것 같아요. 우리처럼 늘 무대에 있었던 사람들에겐 ‘무대가 없다’는 건 상상도 못할 일이거든요. 과거엔 1년 중 현충일만 제외하고 364일 동안 스케줄을 소화하기도 했는데, 코로나19 상황을 겪으면서 셧다운이란 상황에 놓이니 우울한 감정마저 들더라고요. 무대에 대한 갈증이 엄청나서 ‘버스킹이라도 해야 하나’ 생각도 했었어요.”

주현미는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 실제로 길거리에 나가 노래를 부를 생각도 했다고 털어놨다. 다행스럽게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면서 다시 무대에 오를 기회가 생겼고, 지방 도시를 순회하면서 팬들 앞에서 노래할 기회를 갖게 됐다. 지난 8월에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4년 만에 미주 공연을 펼치기도 했다.

“‘무대가 이렇게 그리운 곳이었구나’, ‘무대 위에 있는 내가 이토록 행복했었구나’라는 감정을 절실하게 느끼게 된 순간이었어요. 초반엔 무대에 오르는 게 힘겨울 때도 있었지만, 계속 무대에 올라 노래를 부르다 보니 페이스를 다시 찾게 됐어요. 늘 노래를 해왔던 사람이기에, 노래를 많이 해야 컨디션이 돌아오더라고요. 제가 무대 체질인가 봐요. 하하.”

주현미(사진=쇼플러스)
주현미가 가장 듣고 싶어 하는 칭찬은 ‘너 참 노래 잘한다’는 것이다. 주현미는 또 청자들과 교감을 잘 이루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주현미는 “‘트롯 여제’라는 수식어는 사실 쑥스럽다”면서 “그저 노래 잘하는 가수, 감정을 보편적으로 잘 풀어내 공감할 수 있는 가수로 불렸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그러면서 주현미는 트롯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는 바람도 전했다. 또 젊은 트롯 가수들이 정통 트롯을 꾸준히 불러 명맥을 이어주길 바란다고도 했다. “트롯은 가사가 주는 힘이 엄청나요. 그만큼 그 시대의 정서와 삶의 애환을 잘 녹여냈다고 볼 수 있죠. 대중의 삶을 어루만져 주는 트롯이 앞으로도 계속 사랑받았으면 좋겠어요. 트롯 열풍이 이어질 수 있도록 젊은 트롯 가수들이 계속해서 활약하기를 선배로서 바랄 뿐입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