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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는 월급을 최대 2만8440엔(약 25만원)까지 인상하고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보너스 지급 요구에 동의했다. 이는 1999년 이후 가장 큰 폭이라는 게 닛케이 설명이다. 직급마다 다르긴 하지만 임금 인상률은 전년도의 약 3배에 달한다. 연간 보너스 지급은 표준임금 내에서 7.6개월 치 임금으로 합의해 사상 최고치다.
토요타는 이번 임금인상으로 제조업의 문제로 꼽히는 노동력 부족과 자동차 산업의 매력을 높이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일본제철은 이날 노조의 요구액인 월 3만엔을 웃도는 월 3만5000엔을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정기급여 인상을 포함한 임금 인상률은 14.2%다. 일본제철은 “미래의 생산성 향상을 전제로 미래를 위한 사람에 대한 투자”라고 설명했다. 파나소닉도 이날 노조의 월 1만3000엔 인상 요구에 응답했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올해 재계와 노동계의 임금 협상인 ‘춘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일본 최대 노동조합 조직인 렌고에 따르면 주요 기업 근로자들은 30년 만에 처음으로 5%를 넘어서는 연간 5.85%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시장에선 올해 임금 인상률이 이전 4% 미만에서 5%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31년 만에 가장 큰 인상 폭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임금 상승률이 물가 상승률에 미치지 못하면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상승)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기업에 최소 3%의 임금 인상을 요청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