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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걱세는 수학영역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의 총 46개 문항 중 6개 문항(13.1%)이 고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났다고 분석했다. ‘공통과목’에서는 13번·14번·22번 3개 문항이, ‘선택과목’ 중 미적분의 28번·29번·30번 3개 문항이 고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났다. 이같은 결과는 지난 3일 치러진 고3 대상 6월 모의평가 수학영역 모든 문항을 현직 교사와 교육과정 전문가 등 15명이 3주간 분석한 결과다.
14번 문항은 수학Ⅱ 교과서 내의 미분가능성과 연속성의 관계에 대한 문제다. 14번 문항은 함수 g(x)를 구하고 그 그래프를 그리는 과정에서 고교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절댓값의 성질과 절댓값 기호 안에 함수가 들어가 있는 그래프를 그릴 수 있어야 한다. 22번 문항은 삼차함수 f(x)를 합성한 합성함수 f(x-f(x))로서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9차방정식을 다루고 있다.
수학영역 선택과목 중 미적분 문항에서는 28번, 29번, 30번이 고교 교육과정의 수준과 범위를 벗어났다. 총 8개의 미적분 출제 문항 중 3개(37.5%)에 해당한다.
강 의원과 사걱세는 “지난 3일에 치러진 6월 모평도 어려웠다는 사교육기관의 총평이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러한 출제 경향이 올해 치러지는 수능에서도 유지된다면 코로나19로 종전보다 물리적 학습 공백이 생길 수밖에 없는 고3 수험생들은 2차 재난을 마주하는 부담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학생·학부모·교사·강사가 이구동성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위반했다고 비판해도 수능은 선행교육규제법 적용 대상이 아니라며 법원이 모르쇠로 일관하지 못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