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기준 서울 시내에서는 지역주택조합 총 118곳이 관리되고 있다. 시는 주택법이나 규정을 잘 몰라 어려움을 겪는 지역주택조합 피해자를 돕기 위해 지원센터를 만들고 운영하고 있다. 시는 지원센터를 통해 대면상담 65건·비대면 전화상담 105건을 상담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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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실적 총 170건 중 가장 많은 상담 문의가 있었던 지역은 △영등포구 29건이었다. 이어 △송파구 24건 △동작구 22건 △광진·은평구 13건 순으로 뒤를 이었다. 그밖에 서울 외의 지역의 조합원 상담 문의도 36건 있었다.
지원센터에 근무하는 변호사 김 모 씨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찾아오는 지역주택조합 조합원에게 법률 상담으로 도움 드릴 때 큰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 피해사례와 상담 내용을 누적, 지역주택조합 관리나 실태조사에 적극 활용하고 피해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상담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조합원은 온라인으로 원하는 상담 일시와 분야, 내용 등을 입력하고 사전 예약한 뒤에 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하면 된다.
시는 서울에서 관리되고 있는 지역주택조합별 사업 추진 현황 등도 상시 공개하고 있다. 최근 올해 3분기 자료도 새롭게 공개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실장은 “지역주택조합과 관련한 문제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피해를 본 시민이 편리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상담 지원센터 운영뿐 아니라 실태조사 및 관리 강화 등 조합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