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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대표는 7일 서울 강남 조선팰리스 호텔에서 진행한 창립 10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몰로코는 세계 최고의 머신러닝 솔루션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도약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구글과 유튜브에서 20여년 간 소프트웨어와 수익화 경험을 쌓았던 안 대표는 2013년 몰로코를 공동창업했다.
미국 실리콘밸리 기반의 몰로코는 머신러닝 기반 퍼포먼스 광고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7년까지 기술개발에 주력한 후, 2018년부터 본격적인 실질 비즈니스를 하며 더 빠르게 성장했다. 2021년 시리즈C 평가액 15억 달러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초 2차 주식공모 당시 평가된 기업가치는 20억 달러로 평가됐다.
이날 간담회에선 몰로코 클라우드 DSP,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등 몰로코의 주요 솔루션을 통해 올 한 해 비즈니스 성장을 이룬 다양한 기업들의 성공 사례가 소개됐다. 대표적인 기업인 배달 플랫폼 ‘요기요’였다. 안 대표는 “요기요는 저희 솔루션을 도입한 후 광고 매출이 거의 90%가 올라, 거의 2배가 됐다. 광고가 기여한 거래액은 3.5배 증가가 늘었다”며 “광고를 이용한 후 광고주의 평균 매출 15% 성장했다”고 전했다.
몰로코는 IPO(기업공개)를 계획하고 있다. 안 대표는 상장 의지는 분명히 했다. 그는 “(기업이) 개인 것이 아닌 퍼블릭 컴퍼니가 된다는 것은 공적 조직이 된다는 것이다. 저희가 가고자 하는 일과 IPO가 맞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기업의 성장을 임직원들에게 돌렸다. 그는 “14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유니콘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은 몰로코 비전을 꾸준히 실천해 온 임직원들의 결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몰로코의 장기적 목표에 대해선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머신러닝 통해서 잘 성장할 수 있는 영속적 토대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