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안화는 전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미국 달러에 대한 대안 화폐 창설을 지지하는 브릭스(BRICs) 국가에 10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한 후 달러 대비 0.4% 약세를 보였다.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중국이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경제 여건을 더욱 완화해야 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면서 2002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중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지난 2일 0.02포인트 내린 1.9995%를 기록했다. 30년 만기 국채 금리도 0.04%포인트 하락한 2.17%에 거래됐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달 30일 자신의 트루스소셜 계정을 통해 “브릭스 국가들이 달러에서 벗어나려고 하는데 미국은 옆에서 지켜보기만 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정부는 중국이 인공지능(AI)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핵심 부품인 고대역폭메모리(HBM)를 확보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한국 등 다른 나라의 대(對)중국 수출을 통제했다. HBM은 여러 개의 D램을 수직으로 쌓아 올려 만든 고성능 메모리로 AI 가속기를 가동하는 데에 필요하다.
미 상무부는 이번 수출통제에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만든 제품이더라도 미국산 소프트웨어나 장비, 기술 등이 사용됐다면 수출통제를 준수해야 한다는 ‘해외직접생산품규칙(FDPR)’을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