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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중국이 지난해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무더기로 허가했습니다. 특히 한반도와 인접한 동부 해안지역에 석탄발전소 건설붐이 일어나면서 향후 우리나라 미세먼지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우려가 나옵니다. 단기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미칠 여파에 우리 정부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다만 신규 석탄발전소 허가와 미세먼지 증가를 직접적인 인과관계로 보기엔 어렵다는 분석입니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비정부 기구인 에너지·청정대기연구센터(CREA)와 글로벌에너지모니터(GEM) 보고서를 인용해 중국 정부가 지난해 총 106GW 규모 석탄 발전 사업(발전기 기준 168기)을 허가했다고 최근 보도했습니다. 이는 2015년 이후 최대 규모입니다.
일주일에 두꼴로 허가를 내준셈인데요, 단시간 빠른 인·허가로 공사에 들어간 석탄 발전 사업 규모도 50GW에 이른다고 합니다. 중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 착공 용량을 다 합친 것보다 8배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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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060년 탄소중립을 하겠다고 국제사회에 선언해 놓고 이렇게 발전소 건설을 늘린 것은 비판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다만 미세먼지 영향만 놓고 볼 때는 일단 중립을 택해야할 것 같습니다. 신규 발전소가 많이 들어선다고해서 곧바로 미세먼지가 늘어날 것이라고 단편적으로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은 현재 노후 석탄발전소를 동시에 폐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발전량을 가동한다고 하면 신규 발전소를 가동하는 것이 오염물질 배출은 더 줄어듭니다. 또 중국의 미세먼지 노이로제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심하다는 전언입니다. 중국의 미세먼지 농도는 한반도에 비해 훨씬 심각하고, 자국의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매우 예민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겁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의 미세먼지 농도가 지난해 관측 이후 최저치를 기록한 것은 이 같은 양국의 대응 결과입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전국 초미세먼지(PM2.5) 나쁨 일수가 관측이 시작된 2015년 이후 7년래 가장 적은 17일을 기록했습니다. 전국 연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전년과 같은 18㎍/㎥로, 2015년(26㎍/㎥)에 비해 31% 개선된 수치입니다. 중국 역시 지난해(1∼11월) 전역(339개 지역)의 초미세먼지가 평균 28㎍/㎥로 최저치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동부해안가에 석탄발전소가 주로 건설되는 이유는 원료 수입 등을 위해 석탄발전소가 대부분 해안가에 위치한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우리나라는 수도권의 높은 전력수요를 위해 충남 당진 등 서해안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김영민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과장은 이데일리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재 중국 당국의 공식입장이 발표된 것이 아닌만큼 섣부른 예단은 어렵다”면서도 “노후 발전소 폐쇄와 중국의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 등을 정부도 주의깊게 모니터링하면서 협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환경당국은 핫라인을 통해 미세먼지 공동대응에 나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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