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설팅 업계는 적은 창업자금으로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어 진입장벽이 낮다는 평가를 받는다.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며 실적과 특색이 중요해지면서 옥석 가리기가 뚜렷해지는 양상이다.
원인별로는 영업 부진과 기존의 부담 증가 등을 포함한 ‘불황형 도산’이 102건으로 66.2%를 차지했다. ‘경영 전문가’로 여겨지는 컨설턴트들도 기업회생, 디지털 전환(DX) 지원, 인수합병(M&A) 등 고객사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워진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5월 파산 개시 결정을 받은 키타하마글로벌경영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조금 획득 지원 등의 컨설팅을 해왔다. 그러나 사업 규모가 확대되는 한편 인건비 등 비용 부담이 과중해지면서 자금 부족에 빠졌다. 이 회사의 부채 총액은 약 20억5300만엔(약 189억원)으로, 지난해 경영 컨설팅업 파산 중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자본금 기준으로는 자본금 1억엔 미만의중소기업이 152건(98.7%)으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한 종업원 수별로는 5인 이하의 소규모 사업자가 143건(92.8%)으로 나타났다. 진입이 용이해 신규 진입이 잇따르는 반면, 자산 배경이 부족한 중소 컨설턴트들이 매출 부진에 허덕이고 있는 현실이 드러났다고 도쿄상공리서치는 분석했다.
도쿄상공리서치는 “경영컨설팅업의 실적은 컨설턴트 개인의 경험과 인품, 인맥 등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만큼 얼마나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며 “앞으로 컨설팅 업계의 치열한 생존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이며, 실적과 특색을 내세우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