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학회는 4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물론 여당인 국민의힘이나 야당인 민주당 모두 게임에 대한 중요한 논의를 국감에서 다루기를 회피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게임학회는 총 3가지 안건을 이번 국감에서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회 측은 “카카오게임즈의 ‘우마무스메’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을 둘러싼 이용자 항의에 대한 원인 규명과 대책이 필요하다”며 “우리는 두 사안에 대한 법률적 시시비비를 떠나 게임사와 게임 운영에 대한 유저들의 항의가 작년의 트럭시위 등 게임사에 대한 항의를 넘어 환불요구까지 이르게 된 점에 주목한다”고 전달했다.
두번째는 중국 판호 재발급 이슈다. 게임학회 측은 “게임은 출시 후 시간이 지나면 글로벌 성공 가능성이 하락한다. 2017년 사드 사태 이후 한국 게임은 단 3개의 판호만을 받았다”며 “그러나 이에 반해 중국 게임은 아무런 제재 없이 자유롭게 한국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이런 WTO 원칙에 위배되는 사안, 한국 콘텐츠 산업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는 사안에 대해 국회는 이번 국정감사에서 철저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게임학회 측은 국감에서 다뤄야 할 세 번째 안건으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법제화 지연에 대한 책임 소재 규명을 들었다.
그러면서 “사행성 논란이라는 수렁에 빠져 있는 게임산업의 건전화, 파탄에 이른 게임 이용자의 신뢰회복은 게임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초석”이라며 “우리는 이번 국감이 이와 같은 초석을 구축하는 중대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