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디벨로퍼 아카데미는 9개월 교육 과정인 ‘아카데미 프로그램’과 4~6주 과정인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올해 한국에서 첫 선을 보인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은 iOS 앱 개발 관련 기초 지식과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체험하는 과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4-6주 동안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집약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단기 과정으로, 현재 전 세계에서 한국을 포함해 총 25개가 운영되고 있다.
짧은 기간이지만 참여자의 배움과 성장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원을 최대 30명으로 제한하고 있다. 또한 참여자들이 앱 개발 과정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Apple 장비를 무료로 지원한다.
Apple 디벨로퍼 아카데미는 2013년 브라질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등 전 세계 총 18개의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아카데미에서는 지역 사업체 및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코딩, 디자인, 마케팅, 비즈니스 등을 경험할 수 있다. 국내에는 2022년에 개소한 POSTECH 내 아카데미가 유일하다.
최근 한국 Apple 디벨로퍼 아카데미는 Apple에서 주최한 ‘WWDC24 Swift 학생 공모전(WWDC24 Swift Student Challenge)’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2인(파운데이션 프로그램 1인, 아카데미 프로그램 1인)을 배출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경우 ‘우수’ 수상자 중 한 명으로 선정되어 개발한 앱을 쿠퍼티노 현지에서 직접 시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