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자 수색을 위해 해경과 해군, 소방 등이 투입됐으나 나쁜 날씨로 인해 심해 잠수사를 투입시키는 데에 난항을 겪어 침몰 8일째가 되어서야 수중수색이 시작됐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지난 9일과 13일 두 차례에 걸쳐 제주를 찾아 피해자의 가족들을 위로하고, 수색 상황을 점검했다.
어선 침몰 사고에는 지나친 어획량으로 인한 과적과 선박 균형 상실, 그물 감김이나 조업 시 부주의 등 여러 원인이 있다. 특히 가을철 성어기는 과적이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9~11월 해양사고는 최근 5년간 전체 사고의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잦다.
해수부는 어선법에 따라 5년 주기로 어선에 대한 정기 검사, 사고 이력 어선에 대한 안전점검 등을 시행하지만, 노후 어선을 대상으로 한 별도 점검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 대신 노후 어선 현대화 등에 대해서는 건조 자금의 대출 이자 일부를 국비로 지원하는 등 어선 구조조정과 더불어 노후 어선을 줄여나가고자 하고 있다.
앞서 이번 봄철에도 어선 사고가 잦았던 만큼 해수부는 지난 5월 어선 안전관리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2027년까지 어선 사고 인명피해를 30% 줄이는 것이 목표로, 어선의 출항 및 조업이 금지되는 풍랑경보 발효 기준을 강화하고, 어선 사고의 원인이 되는 폐어구 불법투기 처벌 강화, 노후 통신환경 개선 등의 내용을 담았다. 또 안전 인력이나 장비 등 기준을 갖춘 업체만 어선 건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제도 개선 내용도 포함했다.
해수부는 이번 사고를 바탕으로 어선 안전 대책 등을 강화할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미 발표된 대책의 이행과 더불어 향후 미흡한 부분 등을 더 보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