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페치 “韓 젊은층 하이스펜더 많아…내년 뷰티 론칭”

알렉시스 본옴으 파페치 아시아태평양 부사장
K팝, K뷰티 글로벌 소구력 있어
韓브랜드와 협업해 해외진출 돕고싶어
웹3, NFT 등 기술 프로젝트 진행…암호화폐 결제도 하반기부터
  • 등록 2022-06-19 오후 2:03:07

    수정 2022-06-19 오후 2:03:07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한국 시장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고급화된 마켓이라고 생각한다.”

알렉시스 본옴므 파페치 중국·아시아태평양 총괄 부사장(사진=파페치)
알렉시스 본옴므(Alexis Bonhomme) 파페치 중국·아시아 총괄 부사장은 지난 16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버서더 호텔에서 열린 ‘넥스트 웹3 포럼 2022’에서 이같이 밝혔다. 알렉시스 부사장은 “한국은 소비자들이 젊고 하이스펜더(과소비자·High spender)가 많다”며 “한국 시장은 글로벌에 전파력이 좋다. K-팝이나 K-뷰티 등 흥미로운 콘텐츠가 많은만큼 파페치가 할 수 있는 일이 많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페치는 럭셔리계의 아마존이라고 불린다. 지난 2007년 포르투갈 출신 사업가 호세 네브스 CEO가 영국 런던에서 설립한 온라인 명품 플랫폼 회사다. 국내 머스트잇·트렌비·발란의 원조 플랫폼이다. 파페치의 작년 거래액은 작년 전년 대비 33% 성장한 42억 3000만달러(약 5조 4000억원)에 달한다.

알렉시스 부사장은 “유럽 시장에 올해 뷰티 카테고리를 론칭했고, 한국 시장에는 내년에 론칭할 계획”이라며 “한국의 뷰티 브랜드와 협업을 하고 싶다. 파페치는 한국의 흥미로운 비즈니스를 세계로 확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파페치는 플랫폼의 역할을 넘어 실제 브랜드를 인수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내는 등 온·오프라인 경계를 넘나들고 있다. 2019년 약 8000억원에 인수한 스트리트웨어 브랜드 뉴가즈그룹이 대표적이다. 뉴가즈는 오프화이트(Off-White), 마셀로불론(Marcelo Burlon), 언레이블 프로젝트(Unravel Project) 등 현재 럭셔리 브랜드의 라이선스를 보유한 라이징 브랜드다 회사다. 파페치는 지난 4월 미국 대표 백화점 니만 마커스에도 2400억원을 투자하며 오프라인 사업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알렉시스 부사장은 “파페치는 오프라인의 선두 브랜드와 온·오프라인 협업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다”며 “영국의 헤롯백화점이 파페치와 협업하고 있고, 미국 니만 마커스도 온라인 세일즈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웹’3와 메타버스 등 기술 활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최근 패션 브랜드는 웹3에 기반해 현실의 패션 아이템을 NFT(대체불가토큰)화하는 등 디지털과 연계한 마케팅을 주목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유럽 지역에서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로 결제할 수 있도록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알렉시스 부사장은 “파페치는 IT기업으로 시작한 이후에 럭셔리로 확장한만큼 경쟁사 대비 기술력에서 차별점이 있다”며 “일본의 패션 브랜드 엠부쉬(Ambush)가 NFT를 발행하는데 지원하는 등 럭셔리 산업의 디지털화를 위한 다리 역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세계 명품 시장규모는 2942억달러(약 380조원)로 전년대비 13.5% 증가했다. 한국의 명품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9.6% 급증한 58억달러(약 7조 3000억원)으로 세계 10위 규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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