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에 다양한 음료를 섞어 마시는 ‘믹솔로지(Mixology)’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관련 제품이 연이어 쏟아지고 있다. 정통 하이볼뿐 아니라 막걸리와 위스키 등 색다른 조합의 상품이 나오는 가운데 논알콜 하이볼도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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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이마트는 최근 무알콜·논알콜 트렌드가 확산함에 따라 국내 최초 논알콜 하이볼 ‘젠 하이볼 향 0.0%’을 개발해 출시했다. 이 제품은 알코올에 대한 부담은 덜고, 정통 하이볼의 맛과 향은 살린 음료(RTD·Ready to Drink)다. ‘ZEN 하이볼’ 이름은 트렌드의 중심인 ‘젠지’(GEN Z: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10대 후반~20대 초중반 세대)의 음을 따왔다. 젠지 세대부터 전 세대를 아우르는 새로운 주류문화를 전파하기 위해서라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믹솔로지가 주류로 자리잡고 편의점이 이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이마트가 논알콜이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나선 것이다. 주류 시장 분석 업체 IWSR에 따르면 2023년 미국 무알콜 카테고리 판매량은 전년대비 29% 증가했으며, 저알콜 또한 7%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마트나 편의점 모두 주류는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이다. ‘맥주 4캔에 만원’ 시절부터 편의점이 주도권을 가져오기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며 “최근 믹솔로지 트렌드로 하이볼로 인한 고객 유인효과가 크기 때문에 한동안 다양한 하이볼 출시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