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년만에 개인택시 부제 해제…기사님들은 “택시대란 끝? 글쎄”

서울시, 연말까지 개인택시 부제 폐지
연말연시 ‘택시대란’ 해소 기대감
택시 업계에선 ‘회의적’…“심야에 나올 사람 없어”
“심야 시간 기사 보호 대책 강구해야”
  • 등록 2022-11-10 오후 7:00:00

    수정 2022-11-10 오후 7:00:00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부제가 풀린다고 밤 운행 뛸 개인택시 기사들이 몇이나 있을까요?”

20년째 개인택시를 몰고 있는 박모(68)씨는 서울 지역 개인택시의 3부제가 10일부터 해제된다는 소식에 고개를 갸우뚱했다. 박씨는 “밤에 운행 뛰면 돈은 조금 벌겠지만 건강 잃고, 술 취한 사람 상대해야 하고 오히려 손해”라며 “자율적으로 근무할 수야 있겠지만, 매달 가져가는 돈이 드라마틱하게 오르지 않는다면 ‘택시대란’은 그대로일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가 연말 ‘택시대란’을 막겠다며 45년 만에 개인택시 3부제를 폐지했지만, 택시운전기사들은 효과가 미비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지난 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서 택시들이 승객을 태우기 위해 탑승장에 줄지어 서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이날부터 연말까지 ‘연말연시 심야 승차난 해소 종합대책’으로 개인택시 3부제를 해지키로 했다. 이미 심각한 택시대란이 연말 더욱 심화해 시민 불편이 극에 달할 것으로 보고 단행한 조치다. 이에 개인택시 운전기사들은 기존 2일 근무하고 하루를 강제로 쉬어야 하는 의무가 없어진다. 서울시는 12월부터는 야간 할증 시작 시각도 기존 자정에서 오후 10시로 당겨 2시간 늘리기로 했다. 기본 할증률은 오후 11시부터 다음 날 오전 2시까지는 2배인 40% 할증을 적용키로 했다.

코로나19 시기를 지나는 동안 택배나 배달업계 등으로 대거 빠져나간 택시기사를 다시 유입하겠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이날은 개인택시 ‘나’ 조가 쉬는 날이지만, 도로에 ‘가’ 조, ‘나’ 조, ‘다’ 조 할 것 없이 모두 도로를 달리는 풍경이 펼쳐졌다.

택시업계에서는 근무가 자율적으로 바뀐 것에 대해선 반기는 분위기지만, 서울시가 의도한 ‘택시대란’ 해소가 이뤄질지는 의문이란 반응이다.

10년째 택시를 운행하고 있는 70대 전모씨는 “개인택시 대부분이 직장 은퇴하고, 나이 먹은 사람이 대부분”이라며 “주변 기사들 얘기 들어보면 건강 잃고, 주취자들을 상대해야 하는데 누가 그걸 나서서 하냐”고 실소했다. 30년 넘게 개인택시를 몰았다는 유모(72)씨도 “50, 60대 젊은 사람이나 처음엔 하겠지만, 나중에는 힘들어서 안 하려고 할 것”이라며 “월에 가져가는 돈이 200만원 남짓에 기름값, 보험료 빼면 남는 것이 없는데 돈 조금 벌겠다고 손자뻘한테 욕 듣고 정신적 고통을 감수하면서 심야에 나올 사람이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 때문에 야간 할증률을 높이는 데 더해 심야 시간대 기사들을 보호할 수 있는 추가 대책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수원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홍보본부장은 “부제가 해제됐으니 기사들이 각자 운행하는 스케줄을 짜는 데 있어 자율성이 생긴다”면서도 “야간에 주취자들로부터 승차 시비, 폭행, 욕설 등 트러블이 상당히 많은데 기사를 보호할 수 있는 장치나 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