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비중 절반 달해…잇단 전시회 취소로 마케팅 어떡하나
16일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정보보안 업체들의 수출 규모는 1085억원으로 전년대비 31.8% 증가했다. 2013년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던 정보보안 수출은 2018년에는 전년대비 12% 넘게 감소하며 주춤했으나, 지난해 역대 최고치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성장을 재개했다.
특히 2018년 기준 일본에 대한 수출이 전체의 49.2%에 달할 정도로 일본 의존도가 높다. 가상사설망(VPN), 네트워크 접근제어(NAC), 방화벽, 침입방지시스템(IPS), 망분리 등 네트워크 보안 쪽이 주로 일본에 수출되고 있으며, 보안관제·보안컨설팅 등 서비스 수출의 60%도 일본에 이뤄진다.
그러나 지난해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한일 무역분쟁에 이어 최근 양국간 입국제한 조치까지 이뤄지면서 걱정이 커지고 있다.
기업 “사업 차질 없어…현지 법인·파트너 통해 계약대로 진행”
일본에 진출한 국내 보안업체들 중에서는 윈스(136540)의 수출 비중이 높은 편이다. 윈스의 지난해 일본 수출은 121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14.7%를 차지했다. 특히 지난해 일본 IPS 수출이 전년대비 35% 늘어나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에도 오는 7월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5세대(5G) 이동통신 서비스에 특화된 IPS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코로나19 여파가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다.
지난 2005년 일본 시장에 진출한 지란지교시큐리티(208350)도 스팸스나이퍼·메일스크린 등의 제품을 일본에 수출하고 있다. 콘텐츠 무해화(CDR) 등을 내세워 일본시장 공략을 강화하려는 시점에 코로나19라는 변수가 생겼지만, 회사는 일본 법인을 통해 수출을 진행하고 있어 큰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지란지교시큐리티 관계자는 “제품을 현지화시켜 판매하고 있어 사실상 일본 제품이라 인식돼 수출 자체에는 크게 영향이 없다”면서도 “코로나19가 일본 내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SK인포섹은 지난 2018년 일본 보험회사 솜포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SK인포섹은 해외에서 직접 사업을 펼치기보다 현지기업들과 손을 잡고 보안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의 전략을 취한다. 그런데 한국 내 통합보안관제센터에서 서비스를 원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이번 사태로 인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