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공급망 복원·저탄소 전환…보편적 가치 공유국과 협력”(종합)

다보스포럼 특별연설서 글로벌 경제위기 해법 제시
보건 협력 강화·디지털 질서 확립도 강조
“中, 체제 다르지만 배제·차단 대신 융합으로 가야”
공급망 재편 위해 “많은 나라서 반도체 생산·공유”
  • 등록 2023-01-19 오후 9:14:35

    수정 2023-01-19 오후 9:14:35

[다보스=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취임 후 처음으로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 참석해 글로벌 경제위기 해법으로 공급망 강화, 청정에너지 전환, 보건 협력 강화, 디지털 질서 확립 등을 제시했다. 글로벌 리더들을 대상으로 협력과 연대의 길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대한민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을 국제사회에 천명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다보스에서 열린 2023년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에서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尹, 전세계 리더들 대상 韓 주도적 역할 천명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다보스포럼 특별연설에서 “저는 이 자리에서 지속 가능한 경제적 번영을 위한 글로벌 공급망의 복원력 강화,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기 위한 저탄소 전환, 보건 격차 해소를 위한 글로벌 협력 강화, 자유와 번영에 기여하는 디지털 질서를 제안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행동하는 연대를 위하여’(Solidarity in Action)라는 주제로 한 이번 연설에서 글로벌 복합 위기 해결책과 세계시민의 자유 확대, 국제사회의 번영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복원력 강화를 언급하면서, 자유와 호혜적 연대의 정신으로 국제사회가 함께 풀어나가야 함을 강조했다. 그 과정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제조 역량을 보유한 한국이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한 연대와 협력의 핵심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다른 과제로 기후 위기의 극복을 언급하면서, 에너지 전환과 에너지 안보를 조화롭게 달성하기 위한 핵심 수단으로써 원자력 발전과 청정 수소에 주목할 것을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세계적 수준의 원전 기술력과 시공, 운영 역량을 가지고 있으며,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원전을 필요로 하는 나라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청정 수소는 미래 에너지의 게임 체인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수소는 철강, 화학, 해운 등 감축이 어려운 분야에서 탄소배출 저감의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탄소중립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청정 수소의 생산·활용·유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국가 간 협력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또한 그린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해 국가 간 기술 격차를 해소하고 개도국의 기후 변화 적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돕고자 하는 우리나라의 의지를 알렸다.

윤 대통령은 이어 국가 간 보건 격차 해소를 위해 한국의 보건 위기 대응 경험과 성과를 적극 공유할 것임을 밝혔다. 특히 한국이 팬데믹 예방과 대응을 위한 재원조달, 백신 생산역량 제고를 위한 바이오 인력 양성, 미래의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에 적극 기여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디지털 격차 해소도 중요한 인류의 과제임을 명시했다.

그러면서 디지털 기술이 세계시민의 자유를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글로벌 디지털 질서를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이 디지털 기술을 향유할 권리를 인간의 보편적 권리로 규정하고 디지털 심화 시대의 새로운 이슈에 대한 해결 원칙을 제시하는 ‘디지털 권리장전’을 마련할 계획임을 소개하고, 이러한 노력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 질서 정립에 기여할 것임을 언급했다.

아울러 정부의 데이터와 민간의 서비스를 결합한 우리나라의 디지털 플랫폼 정부 추진 현황을 소개하고, 디지털 기술과 경험의 공유와 확산을 위한 한국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한편 이번 정상 특별연설은 2010년 이명박 전 대통령, 2014년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9년 만에 대면으로 이뤄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2023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연차총회 단독 특별연설에서 ‘행동하는 연대를 위하여’를 주제로 연설한 뒤 클라우스 슈밥 WEF회장과 대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클라우스 슈밥과 대담…공급망·에너지 전략 공개

윤 대통령은 이어 열린 클라우스 슈밥 WEF 회장과의 대담에서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협력, 공급망 복원 전략, 에너지 전환 등에 대해 대담했다.

‘전세계 질서개편을 감안할 때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상호 신뢰라는 단어 사용한다는 점’에 대해 “우리와 보편적 가치 공유하는 국가들과 안보, 경제, 보건, 첨단 과학기술 협력을 긴밀하게 함께하는 것은 아마 불가피한 선택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이 주요 핵심 파트너국들, 예를 들어 중국, 일본과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우리에게 어떤 침략을 감행하지 않고 협력할 의사가 있는 어떤 체제의 국가와도 우리는 공급망 복원이라든지 기후 위기에 대한 협력이라든지 이런 다양한 분야에 있어 공동 노력을 할 생각”이라며 “일본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우리와 거의 보편적 가치를 함께하는 유사한 정치·사회경제 체제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중국은 우리와 다른 점이 좀 있습니다만 그러나 우리는 저희와 보편적 가치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긴밀한 협력이, 우리와 체제가 다르거나 또 보편적 가치에 있어서의 많은 차이가 있는 국가들과의 관계를 배제·차단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더 융합적인 방식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가 어떤 블록화라든지 배제, 차단으로 이어지는 것은 곤란하는 입장이다.

‘공급망 재편에 대해 한국이 어떤 주된 역할과 정책을 가지고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반도체 공급망 전략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라고 하고 현대 산업 사회에서는 필수품이라고 한다. 이 반도체의 원활한 공급과 유통 없이 현대산업사회가 돌아가기 매우 어렵다”며 “그러나 지금 여러 가지 지정학적인 갈등과 다양한 원인들로 해서 반도체 공급망이 어떤 기술의 블록화를 보이면서 현대 산업 사회의 경제 성장에 많은 위축을 경험하고 있다. 저희는 가급적이면 우리가 가진 반도체 기술을 많은 나라에서 생산함으로써 함께 공유해나가고 또 우리가 기술 중 앞선 부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협력 사업을 통해서 반도체 공급망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여러 나라와 협력 사업을 더 강화해서 공급망이 원활히 복원되고 국제사회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슈밥 회장이 에너지 전환과 관련, 원자력 전략에 대해 묻자 “저희가 탄소중립을 반드시 달성하기 위해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기술력을 강화하고 또 원자력 발전을 좀 더 확대해나갈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서 “원전에 관해서는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하는 것뿐 아니라 전 세계의 탄소중립 목표로 하는 국가들과 원전 기술 공유하고 다양한 수출과 협력을 통해서 청정에너지 원전이 주요 에너지원으로 쓰일 수 있도록 국제사회에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재생 에너지 분야는 기술 산업화를 정부에서 강력히 추진해서 수소라든지, 또는 풍력,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의 기술력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이라며 “또한 국제사회와 정부, 기업과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기술을 국제사회가 함께 공유하고 탄소중립을 향해 함께 갈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