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봉황망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전날 웨이보 인기 검색어는 ‘애플 중국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땋은 머리 이미지를 어떻게 봐야 하나’라는 해시태그였다.
문제가 된 사진은 애플 로고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환한 미소를 보인 사람의 모습이다. 사진 속 인물은 중국인이 아니라 미국 인디언인 애플 직원이라고 봉황망은 전했다. 이 사진은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과 미국, 일본 애플 홈페이지에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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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이 일자 애플 고객센터는 “피드백을 접수했다. 매우 중시하고 있다”며 “공식 홈페이지의 이후 반응을 봐달라”고 밝혔다.
이번 문제와 관련해 중국 유명 관변 언론인인 후시진 전 환구시보 총편집장은 “일부 중국인은 서방의 ‘중국 모욕’ 문제에 매우 예민한데 여기엔 실제 역사와 문화적 원인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중미 관계가 긴장돼있고 중국과 서방의 관계도 예전 같지 않아 미국·서방 기업은 제품을 선전할 때 중국인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이미지를 최대한 쓰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애플이 최근 새로운 휴대전화 등을 출시한 가운데 중국은 ‘아이폰 금지령’을 발령했다. 정부 차원에선 이를 공식 부인했지만, 각급 기관과 기업이 ‘국산품 애용’과 ‘보안 강화’ 기조 속에 외국산 휴대전화 사용을 막고 있다는 정황이 속속 확인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