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안철수 “환자 생명 담보는 안돼…히포크라테스 선서로 돌아가자”

20일 페이스북에 글 남긴 안철수
“집단 행동 멈추길…생명 담보 안돼”
정부에도 “강압적인 수단만은 안돼”
  • 등록 2024-02-20 오후 4:58:30

    수정 2024-02-20 오후 4:58:30

안철수 대표가 15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 자원봉사에 나서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방침에 반대하며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에 나선 가운데, 의사 출신인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집단행동은 중단하고, 의대 증원 규모는 정교한 자료를 바탕으로 대화로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일 안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말하며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이날 안 의원은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로 의료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의사이자 정치인으로서 두고만 볼 수 없어, 의료대란을 막고 올바른 의료개혁을 위한 고언을 드린다”고 운을 뗐다.

먼저 의료계에 당부의 말을 전한 안 의원은 “우리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한 의사들이다. 어떤 경우에도 환자들의 생명과 건강을 담보로 해서는 안 된다”며 “집단행동을 멈추고 ‘나는 환자의 건강을 최우선하여 고려할 것이다’라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로 돌아가자”고 요청했다.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의학의 아버지’라 불린 고대 그리스의 의사 히포크라테스가 말한 의료의 윤리적 지침이다.

이어 안 의원은 정부를 향해서도 소신 발언을 이어갔다. 안 의원은 “의대 정원 문제는 의료계의 심각한 문제인 필수의료인과 의사 과학자 양성 및 지방 의료 강화 방안을 내놓음과 동시에, 이를 위해 필요한 의료 인력의 확대 규모를 정교하게 제시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계획에 반대하는 전공의와 수련의의 사직서 제출이 전국적으로 줄을 잇는 가운데 20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을 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동시에 안 의원은 ▲ ‘내외산소’(내과·외과·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 의사 절대 부족으로 대표되는, 의료 수가 문제의 개선 포함 ▲ 이미 황폐화된 지방 의료현장의 붕괴를 막는 획기적 지원 및 발전 방안 ▲ 의료인에 대한 과도한 법적 책임, 특히 형사책임을 덜어주는 내용 ▲ 4차 산업혁명시대 ‘의사 과학자’ 양성까지 4가지의 정책 양성 방안을 제시했다.

끝으로 안 의원은 “정부는 강압적인 수단만으로 전공의들을 굴복시키려 해서는 안 된다. 강경 대응만으로는 강대강 충돌에 따른 국민의 희생을 막기 어렵고, 의료개혁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도 어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사협회 등 의료인들도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대승적 결단으로 집단행동을 멈추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 강대강의 충돌로 국민을 피해자로 만드는 의료대란만은 절대로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