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사외이사 의장·사외이사 전원교체…삼성전자·계열사 일제히 주총(종합)

삼성전자 및 전자·부품계열사..'코로나19' 차단 주력
김기남 부회장 "초격차 확대로 진정한 글로벌 1위"
삼성SDI, '6년 룰'에 사외이사 4명 전원 교체
각 계열사 이사회..삼성 준법감시委 협업 강화
  • 등록 2020-03-18 오후 2:42:56

    수정 2020-03-18 오후 4:17:40

18일 오전 경기 광교신도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삼성전자 제 51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데일리 양희동 피용익 장영은 김종호 기자]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005930)와 전자 계열사인 삼성SDI(006400), 삼성전기(009150), 삼성SDS 등이 18일 일제히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사내·사외이사를 신규 및 재선임하는 등 주요 안건을 의결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정기 주총을 계기로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을 첫 사외이사 이사회 의장으로 임명하고, 삼성SDI는 6년 임기 제한에 따라 사외이사 4명을 전원 교체했다. 이런 변화는 지난달 출범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감시위)’와 각 계열사 이사회 간의 원활한 소통까지 염두에 둔 조치로 풀이된다. 이날 주총장에는 출입구에 ‘열 화상 카메라’가 등장했고, 주주 좌석 간격을 2m로 유지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 조치들도 취해졌다. 또 삼성전자는 전자투표제를 최초로 도입해 주주들의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다.

삼성전자, 주주에게 코로나19 속 ‘超격차’ 강화 약속

삼성전자는 18일 경기 광교신도시에 있는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주주와 기관투자자, 김기남 DS(디바이스솔루션)부문 대표이사(부회장), 김현석 CE(소비자 가전)부문 대표이사(사장), 고동진 IM(IT·모바일)부문 대표이사(사장) 등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1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주총회에서 △재무제표 승인 △사내이사 선임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이 의결됐다.

삼성전자는 2018년 주식 액면분할(50분의 1) 이후 주주가 70만명 이상으로 급증해 지난해 3월 주총에 1000명 이상이 한꺼번에 몰려 행사 진행에 혼선이 빚어졌었다. 이로 인해 이번 주총은 장소를 서울 서초사옥에서 수원컨벤션센터(1500석 규모)로 옮겼으나, 코로나19 확산과 전자투표제 도입으로 실제 참석자는 약 400명에 그쳤다. 삼성전자는 주주들에게 모두 마스크를 쓰게 하고, 두 자리씩 띄어 앉는 ‘지정 좌석제’를 시행했다.

김 부회장은 이날 주주가치 제고 노력과 ‘초(超)격차’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이사회의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최초로 사외이사를 의장으로 선임해 기업지배구조를 한층 더 개선시켰다”며 “준법·윤리 경영의 중요성을 인식해 외부 독립 조직으로 준법감시위원회를 설치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엄격한 준법 관리 체계를 구축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는 대외 불확실성 지속이 예상되지만, 인공지능(AI)과 차량용 반도체 산업 성장, 데이터센터 업체들의 투자 증대, 5세대 이동통신(5G) 통신망의 본격적인 확산 등 신성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수요는 성장할 것”이라며 “메모리에서 4세대 10나노급 D램과 7세대 V낸드 개발로 기술 격차 확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는 5나노 양산과 4·3나노 적기 개발 등 미세 공정에서 리더십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날 주총에선 코로나19 확산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주주 질문도 나왔다. 김현석 사장은 이에 대해 “코로나19는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여서 전 세계 유통에서 소비자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다”면서도 “생산은 전혀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스마트폰·네트워크 사업을 총괄하는 고동진 사장도 “올해 스마트폰 시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5G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는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6년 룰’에 삼성SDI·전기·SDS 등 사외이사 9명 교체

삼성SDI와 삼성전자, 삼성SDS 등 전자·부품 계열사들도 이날 주총을 진행했다. 삼성SDI는 삼성 계열사 중 유일하게 기존 사외이사 4명 임기가 모두 6년을 넘어 이날 주총에서 전원 교체했다. 권오경 한양대 교수를 제외한 김덕현 법무법인 진성 변호사, 박태주 고려대 노동문제연구소 선임연구원, 최원욱 연세대 교수 등 3명은 인권·노동·회계 분야 전문가로 준법감시위와의 협업을 염두에 둔 선임으로 풀이된다.

삼성전기는 신임 사외이사로는 김준경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와 여윤경 이화여대 경영대학 교수를 선임했다. 재선임된 유지범 성균관대 신소재공학부 교수는 주총을 앞두고 국민연금이 ‘중요한 지분거래, 경쟁 관계 등에 있는 회사의 최근 5년 이내 상근 임직원’을 이유로 반대표를 던졌지만 원안대로 통과됐다. 또 삼성SDS는 사내이사에 안정태 경영지원실장, 사외이사에 유혁 고려대 정보대학 교수, 신현한 연세대 경영대학 교수, 조승아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등을 신규 선임했다.

김기남 부회장은 이날 주총에서 “2020년을 재도약 발판의 원년으로 삼아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초격차’ 기술을 확대해 진정한 글로벌 1위를 확고히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