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끝나자 마자 문재인 만난 조국, 친문 구심점 되나

15일 文 예방 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 참배
정치권 "친문 재결집 노린 포석으로 보여진다"
野 대권주자 반열 올라선 조국, 이재명은 불편
  • 등록 2024-04-15 오후 5:14:17

    수정 2024-04-15 오후 7:09:16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2대 총선 후 첫 외부인사로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났다. 선거 후 의례적인 방문일 수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심상치 않게 바라보고 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사진 오른쪽)가 15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문재인 전 대통령(사진 왼쪽)을 예방하고 있다. (사진=뉴스1)
15일 오전 조 대표는 경남 양산에 있는 문 전 대통령의 사저를 찾았다.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문 전 대통령은 문앞까지 나와 조 대표와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당선자들을 맞았다.

조 대표는 문 전 대통령 예방을 마친 뒤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로 이동했다. 그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접견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5일 오후 비례대표 당선인들과 함께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사진=뉴스1)
정치권에선 이 둘의 이번 만남을 심상치 않게 보고 있다. 이번 총선을 거치면서 조 대표가 범야권 대권주자 중 한 명으로까지 올라선 이유가 크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친문 재결집을 노린 포석으로 봐야한다”고 해석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이번 총선을 전후해 문 전 대통령과 조 대표가 강력한 공감대를 이미 형성한 바 있다”면서 “이번 방문에는 조국 본인이 비명·친명의 구심점 역할을 하겠다는 선언적 메시지가 담긴 것 같다”고 추측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5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있다.(사진=뉴스1)
실제 조 대표는 정치적 결단을 앞둔 시기에 문 전 대통령을 만났다. 지난 2월 12일 조 전 대표는 문 전 대통령을 양산 사저에서 만났고 이틀 뒤인 14일 신당 창당을 선언했다. 정치 참여를 고민하던 지난해 6월에도 조 대표는 문 전 대통령을 찾았다.

문 전 대통령도 조 대표를 두둔하는 모습을 보였다. 총선 기간 공개적으로 민주당과 함께 조국혁신당, 새로운미래에 대한 지지를 유권자에 당부하기도 했다. 이날(15일) 회동에서도 문 전 대통령은 조 대표에 “정권심판 바람을 일으켰고, 범야권 승리에 큰 기여를 했다”며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고 평가했다.

이를 두고 최 원장은 “비명·반윤이라는 제3지대가 조국을 중심으로 강력하게 생겼다”면서 “이재명 대표 입장에서도 불편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조국과 이재명의 대권 경쟁은 이미 시작했다”고 단언했다.

이 같은 행보를 두고 민주당 관계자는 “선거가 끝나고 의례적으로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라서 큰 의미는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정치권에서는 원내교섭단체 의석 수 기준 완화 여부가 ‘민주당·조국혁신당’ 간의 향후 관계를 규정짓는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원내교섭단체 의석 기준은 20석이다. 조 대표는 지난 3월 5일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원내 교섭단체 의석 수를 10석으로 줄여야 한다고 이미 주장한 바 있다.

같은 달 27일 민주당은 정치개혁안을 발표하면서 이를 완화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여러 당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상생국회를 만들겠다는 취지였다. 공교롭게 이 안은 비례의석 12석을 보유한 조국혁신당을 위한 안이 됐다.

원내교섭단체가 된 정당은 국회 내 상임위에서 간사를 맡을 수 있다. 정기국회 개원 시 대표자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연설하게 된다. 따라서 조국혁신당이 원내교섭단체가 되면 캐스팅보터 정당이라는 존재감과 함께 조 대표의 무게감도 커질 수 밖에 없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