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스마트폰 판매 6년만에 3억대 밑으로…삼성 판매량 감소폭 가장 커
6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동기대비 13%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판매량은 2억9500만대에 그쳐, 2014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3억대 미만으로 떨어졌다.
코로나19발생 초기에는 중국 시장이 봉쇄되면서 공급쪽에 주로 영향을 미쳤다면,1분기말에는 팬데믹으로번지면서 스마트폰 수요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삼성전자의 판매량 감소폭이 가장 컸다. 1분기 삼성은 20%점유율로 1위 자리를 지켰지만,전년동기대비 판매량이 18% 감소했다.
3월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화웨이,샤오미 등 중국업체가 회복세를 보인 반면, 삼성은 매출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과 인도 시장이 급격한 타격을 받으면서 삼성의 감소폭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인도 시장에서는 삼성과 샤오미, 비보, 리얼미 등 저가 스마트폰을 앞세운 중국업체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또 삼성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남미 시장도 코로나 19 영향을 피해가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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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예상보다 선전…‘가성비’ 샤오미·리얼미 판매량 증가
중국시장에 집중하던 화웨이도 전년동기대비 판매량이 17% 감소했으나, 점유율은 17%로 2위를 유지했다. 공급망 차질과 중국 매추 감소로 우려가 컸던 애플은 예상보다 선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의 영향이 크지 않아,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5% 하락에 그쳤으며,매출액면에서는 7% 감소했다. 점유율은 오히려 2%포인트 상승한 14%를 기록했다.
샤오미와 리얼미는 상위 10개 업체 중 유일하게 판매량이 늘었다. 이들은 특히 인도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면서 다른 시장에서의 감소를 어느 정도 만회했다.
코로나 19 기간동안 온라인에서 강세를 보였던 업체들이 상대적으로 이번 사태를 잘 겪어낸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프라인의 수요의 일부가 온라인으로 이동되는 현상을 보였다.
中시장 비중 22%로 감소…5G폰 성장 속도는 다소 늦춰질 것
1분기 시장의 감소는 전년동기대비 27% 하락한 중국시장에서 가장 급격하게 나타났는데, 지난해 글로벌 시장의 26%를 차지했던 중국시장의 비중이 올해 1분기에는 22%까지 떨어졌다.
올해 본격적인 성장이 기대됐던 5G 스마트폰은 증가세는 유지하지만 확대 속도는 다소 늦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1%였던 5G 스마트폰의 비중은 1분기 8%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에는 성장세가 더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5G는 삼성·오포·비보·샤오미·리얼미 등 제조업체들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일부 5G 모델들은 300달러 이하의 가격대로도 출시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여기에는 시스템온칩(SoC) 업체들의 5G 칩셋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시장이 급변하는 가운데 앞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시장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는 반면, 다른 지역들은 여전히 봉쇄된 국가들이 있어, 상황에 따라 시장 회복세가 늦어질 수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측은 “코로나19 영향이 장기화 될 경우 중국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는 화웨이가 삼성, 애플 등 다른 지역에서 점유율이 높은 업체보다 유리한 입지에 있을 수 있다”고 판단했다. 레노보와 같이 중국에 생산설비를 대부분 갖고 있던 업체가 공급 측면에서 1분기에는 가장 큰 타격을 받았지만, 2분기에는 이러한 상황이 역전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