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학교도 마스크 해제…"친구들 얼굴 봐서 좋아요"

"마스크 벗은 친구들 얼굴 볼 수 있어 설레요“
"아직 어색해요"…교실선 80%가 마스크 착용
교사·학부모들도 ‘교육활동 정상화’에 기대감
"아직 걱정"…마스크 착용 당부하는 학부모도
  • 등록 2023-01-30 오전 11:19:12

    수정 2023-01-30 오전 11:19:12

[이데일리 신하영·김형환 기자] 30일 오전 8시 서울 광진구 광장초등학교 앞. 15분 정도 지나자 등교하는 학생들이 하나둘씩 모습을 드러냈다.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첫날지만 학생 10명 중 9명은 마스크를 쓴 채 등교했다.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이 해제된 30일 오전 서울 광진구 광장동 광장초등학교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학생들과 안 쓴 학생들이 한반에서 같이 수업을 하고 있다.(사진=이영훈 기자)
2학년 서인서(8) 양은 “엄마가 날씨가 추우니 마스크를 쓰고 등교하라고 했다”며 “교실에 들어가면 벗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랜만에 친구들의 마스크 벗은 모습을 보게 될 것 같아 기대 된다”고 덧붙였다.

같은 학년인 장보미(8) 양도 “교실에 들어가면 마스크를 안 쓰고 수업을 들을 것”이라며 “그동안 마스크를 내내 써야 하니 선생님 말씀도 잘 안 들려서 불편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에도 급식을 먹을 땐 마스크를 벗었지만 같은 자리에서 밥을 먹는 친구들 얼굴만 볼 수 있었다”며 “이제 마스크 벗은 친구들 얼굴을 볼 생각에 설렌다”고 했다.

반면 아직은 어색하다며 당분간 마스크를 착용하겠다는 학생도 많았다. 강지율(8) 양은 “아직은 마스크를 벗는다는 게 어색하다”며 “당분간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겠다”고 했다. 5학년 양서희(11)양도 “선생님이 특별히 지시하지 않는 한 마스크를 쓸 예정”이라며 “부모님도 마스크 벗는 것을 걱정하셨다”고 말했다. 같은 학년 서채율(11)양 역시 “마스크를 벗는 게 더 어색하다”며 마스크를 올려쓰고 교실로 향했다.

운동을 즐겨하는 남학생들은 반색했다. 4학년 홍세준(10)군은 “축구같은 운동을 좋아하는데 실내에서 운동해야 할 때는 마스크를 써야 했다”며 “이제는 마스크를 벗을 수 있어서 후련하다”고 했다. 축구부인 5학년 나예준(11)군도 “비나 눈이 오면 체육관에서 마스크를 쓰고 운동해야 했는데 숨이 차서 불편했다”며 “이제는 실내에서도 벗을 수 있으니 답답함이 해소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학부모들도 기대감을 나타냈다. 자녀가 마스크를 벗고 친구들과 교류하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3학년·5학년 자녀를 등교시킨 최모(42)씨는 “선생님이 마스크를 벗으라면 벗고 쓰라면 쓰라고 얘기했다”며 “아이들이 예전처럼 친구들 얼굴도 알고 얘기도 많이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반면 혹시 있을지 모를 집단 감염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여전했다. 1학년·3학년 자녀를 등교시킨 서모(37)씨는 “아직은 코로나 감염 우려가 있으니 당분간 마스크를 벗지 않기로 아이들과 약속했다”고 말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30일 오전 서울 광장초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사진=신하영 기자)
2학년 1반 수업 시작 전 교실에 모인 학생 20명 중 3명만 마스크를 벗고 있다. 담임교사가 바뀐 방역지침을 설명하면서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고 공지하자 2명이 더 마스크를 내렸을 뿐이다. 교사가 실내 마스크 첫날인데 느낌이 어떠냐고 묻자 학생들은 “어색해요”, “어리둥절해요”, “코로나가 사라진 것 같아요”, “기분 좋아요”, “상쾌해요”, “시원해요” 등의 소감을 나타냈다.

오지영 광장초 교감은 “점차 학교 교육활동이 정상화되는 것 같아 기대감이 생긴다”면서도 “혹시라도 아이들이 코로나에 감염될까봐 아직은 걱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27일 실내 마스크 착용 세부 지침을 발표했다. 교육부 지침에 따르면 학교·학원으로 통학할 때나 행사·체험활동 시 단체 버스를 이용한다면 차 안에선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써야 한다. 본인이 코로나 의심 증상이 있거나 고위험군에 해당한다면 마스크 착용이 적극 권고된다. 의심 증상자나 고위험군과 접촉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교육부는 환기가 어려운 실내 3밀(밀폐·밀집·밀접) 환경에 있을 때에도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장상윤 교육부차관은 지난 29일 17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과 영상 회의를 열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사항이 학교 현장에서 혼란 없이 정착될 수 있도록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