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P, 1분기 영업익 286억원…전년 동기 대비 56%↑

  • 등록 2024-04-29 오전 9:54:46

    수정 2024-04-29 오전 9:54:46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SOOP(숲, 전 아프리카TV)가 신규 이용자 유입 효과로 호실적을 기록했다. 경쟁사였던 트위치가 한국시장에서 철수하면서 이용자가 몰리고, 주 수익원이 후원경제가 활성화됐다.

(사진=SOOP)
29일 SOOP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950억원, 영업이익 2867000만원을 당기순이익이 각각 950억 원, 287억 원, 248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1%, 영업이익은 56% 증가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 또한 50% 늘었다.

SOOP은 신규 스트리머·이용자 유입이 이번 호실적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올 1분기 플랫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성장한 787억원이다. 신규 스트리머와 이용자 유입으로 플랫폼 생태계가 활발해지며, 스트리머에게 후원하는 유저 수가 전 분기 대비 2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매출은 15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성장했다.

스트리머와 유저들의 플랫폼 활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도 고르게 성장했다. 3월 기준 지난 12월 대비 평균 동시 시청자는 17%, 월평균 유저 시청 시간은 20% 증가했고, 스트리머를 정기적으로 후원하는 구독자의 수도 45% 성장했다. 또한 최초로 활동을 시작한 스트리머도 35% 증가했다.

SOOP은 2분기 내 출시 예정인 글로벌 플랫폼 ‘SOOP’을 통해 글로벌 사업을 더욱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글로벌 플랫폼은 실시간 자동 변역 기능을 제공해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스트리머 또한 지원한다.

정찬용 SOOP 대표는 “플랫폼 서비스 본연의 확장, 글로벌 플랫폼으로의 확장, 전략적 핵심 카테고리 육성, 파트너십을 통한 사업 영역 확장 등을 2분기에도 지속해나갈 것”이라며 “시장을 선도하는 스트리밍 플랫폼으로서 SOOP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새로운 서비스를 지향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사실은 인형?
  • 사람? 다가가니
  • 상큼한 'V 라인'
  • "폐 끼쳐 죄송"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