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후 첫 최고위…이재명 "尹 민의 수용 생각 있는가?"

더불어민주당 15일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이 대표 "대통령실 등 하마평 보면 상당히 우려"
"국민 납득 가능한 합리적, 실효적 쇄신책 부탁"
  • 등록 2024-04-15 오전 9:47:54

    수정 2024-04-15 오전 9:47:54

[이데일리 김유성 이수빈 기자] 22대 총선 이후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인적쇄신과 관련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 대표는 “총선 민의를 수용할 생각이 있는지 우려된다”며 의구심을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5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는 “내각과 대통령실의 인적 쇄신과 관련한 많은 보도가 있는데 잘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이번 인사 개편을 그간 국정실패를 반성하고 국정 기조를 전환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대통령께서 ‘그렇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 같은데 실제로 민의를 존중해서 그렇게 해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그런데 이 대표는 “하마평에 오르고 있는 분들의 면면을 보면 대통령께서 과연 총선 민의를 수용할 생각을 갖고 있는지 상당히 우려가 된다”며 “국민의 뜻을 무시하고 국민과 맞서면 어떤 결과가 빚어지는지 이미 확인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간곡히 부탁드리는 건데 주권자인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효적인 쇄신책을 마련하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대표는 민생경제에 대한 우려를 하기도 했다.

그는 “악화일로인 민생경제에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이 삼중고로 국민의 고통이 극심한 상황에서 이스라엘·이란 갈등 고조라는 새 복병이 등장했다”고 진단했다.

이 대표는 “벌써 시장 상황이 예사롭지가 않은데 일각에서는 70년대 오일쇼크 버금가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초유의 민생경제 위기 돌파를 위한 국가 차원의 대책이 꼭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그는 “대통령과 정부·여당 역시 오로지 민생에만 국정 동력을 집중해야할 것”이라며 “4월 10일 이전의 국정과 이후의 국정은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