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R완화·'치명률 낮다' 여론전…위드코로나 준비하는 中

베이징·상히이 등 대중교통 PCR 증명 폐지
"주로 무증상, 과도한 공포 경계" 여론전도
리오프닝 점진적 준비·시위 재발생 방지로 풀이
  • 등록 2022-12-04 오후 4:11:57

    수정 2022-12-04 오후 9:11:02

[베이징=이데일리 김윤지 특파원] 중국 주요 도시가 연이어 방역 지침을 완화하고 있다. 이른바 ‘백지 시위’가 발생한 후 경제 재개를 향한 정책 전환이라는 평가와 함께 장쩌민 전 국가주석에 대한 추모 분위기가 시위로 재분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일보 후퇴라는 분석도 나온다.

‘백지 시위’가 발생했던 베이징 량마차오 인근에 배치된 경찰.(사진=AFP)
4일 중국 관영 영자매체 글로벌타임스(GT)에 따르면 베이징·상하이·톈진·선전·청두 등 10개 이상 중국 주요 도시가 최근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특정 시간 내 핵산(PCR) 음성 결과 제시 요건을 철회한다고 발표했다. 쇼핑몰·공원·마트 등 공공장소 출입시 PCR 음성 결과 확인 요구를 중단을 선언한 도시도 있다고 GT는 전했다. 그동안 이들 도시에선 외부 활동을 위해서는 24~72시간 내 PCR 음성 증명이 필요했으나 정책이 대폭 완화된 것이다.

코로나19 전염성에 대한 지방 정부의 ‘어조’도 달라졌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해 봉쇄를 반복했던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 방역 당국은 지난 2일 기자회견에서 “최근 누적 확진자 16만명 중 90%가 무증상으로 사망자도 없었다”면서 “오미크론 변이는 치명률이 낮아 과도하게 두려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중국이 줄곧 강조한 ‘제로 코로나’ 대신 오미크론 변이가 더이상 심각하지 않다는 것을 대대적으로 선전한 것이다.

갑작스러운 정책 변화, 왜?

급격한 경제 둔화와 이른바 ‘백지 시위’ 등으로 중국이 기존 ‘봉쇄식 방역’에서 벗어나 좀 더 정밀하게 ‘제로 코로나’ 정책을 바꾸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후이샨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투자 노트에서 이 같은 주요 도시의 완화 조치에 대해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포기한 것은 아니지만 중국이 리오프닝(경제 활동 재개)을 점진적으로 준비하고 방역에 대한 경제적·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고자 한다는 분명한 증거”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반정부 구호까지 등장한 ‘백지 시위’에 대한 검열과 조사, 정쩌민 전 주석의 사망 이후 추모 분위기 등을 고려한 중국 당국의 선택이란 의견도 제시된다. 지난달 26~27일 중국 전역에서 고강도 방역에 고강도 방역 정책에 반발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고, 시위대와 소셜미디어(SNS) 게시물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시위 참여자를 구금하거나 행인의 휴대전화 우회접속 프로그램(VPN) 설치 여부를 점검하는 등 후속 조치가 이어지고 있다. 베이징에서 ‘백지 시위’가 벌어진 지 1주일이 지난 지난 3일에도 시위 거점이 된 량마차오 일대에 경찰이 대거 배치됐다.

특히 오는 6일에는 지난달 30일 세상을 떠난 장쩌민 전 주석의 추도대회(국장)을 앞두고 있다. 1976년 저우언라이 총리 사망에 대한 추모가 마오쩌둥의 문화대혁명을 비판하는 4.5운동으로 이어졌고, 1989년 숨진 후야오방 전 총서기에 대한 추모가 ‘톈안먼 민주화 운동’으로 전환된 바 있다.

대다수 PCR 검사소가 운영을 중단하면서 PCR 검사를 받기 위해 긴 줄을 선 베이징 주민들.(사진=AFP)
◇ PCR 검사 대란에 키트·약 사재기 등 일선 혼란


방역 완화에 따른 혼란도 여전하다. 베이징시가 5일부터 PCR 음성 증명 없이 대중교통을 탈 수 있다고 발표한 이후 대다수 PCR 상시 검사소가 운영을 중단했다. 사무용 빌딩, 관공서 등 여전히 특정 시간내 PCR 음성 증명을 요구해 이를 위하 정기적인 PCR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들이 있음에도, 돌연 PCR 검사소를 폐쇄한 것이다. 주민들은 그나마 문을 연 PCR 검사소를 찾아 헤매거나 발견하더라도 추운 날씨에 1시간 이상 대기해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신속 항원 검사 키트나 감기약 사재기도 급증하고 있다. 그동안 베이징시는 코로나19 확진을 숨기는 이들을 우려해 발열, 기침, 인후통 등에 대한 의약품을 구매하는 이들의 신분증을 확인했으나 전일 이 같은 절차를 폐지했다. GT는 “전염병 통제 조치 완화로 대중이 스스로 건강에 대한 책임을 지면서 관련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면서 “공급을 보장하고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조업체들이 생산을 서두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세는 지난달 27일 정점을 찍은 이후 둔화하고 있다. 이날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3일 중국 본토 확진자 수가 무증상자 2만7433명을 포함해 3만1601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주일 전과 비교해 1만명이 줄어든 것이다. 신규 확진자 수가 1만명에 육박하던 광둥성과 충칭시도 5000~6000명대로 줄었고, 5000명이 넘었던 베이징시의 확진자 수는 같은 날 3194명으로 보고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